하나. 비와 이별 

 차창 밖으로 비가 쏟아져 내렸다. 그야말로 하늘에 구멍이라도 난 것처럼 굵은 빗방울이 사정없이 지구의 살갗을 파헤쳤다. 얇은 철판과 조금 두꺼운 유리에 사정없이 떨어져 내리는 비는 청각을 마비시켜 정신을 멍하게 만든다. 

 온 몸으로 비를 맞고 있는 자동차 안에서 라디오 볼륨을 최대한 올려놓고 담배불을 당긴다. 어김없이 비에 대한 노래가 흘러나온다. 부활의 '비와 당신의 이야기' 한때 제법 좋아했던 노래지만, 하필 지금 이 순간 이 노래가 나오다니! 

매캐한 담배 연기가 좁은 차 안을 가득 메운다. 창문을 조금 열었더니, 곧바로 비가 들이쳐 얼굴을 때린다. 이마를 쓰윽 닦아내고 담배 연기를 깊게 들이마신다. 후욱 하고 내뱉은 연기는 열린 창문 틈으로 빨려나간다. 

노래가 절정에 다다른다. 작게 따라불러보지만, 역시 고음에서 삑사리가 난다. 신경질적으로 담배를 재떨이에 비벼 끈다. 창문을 다시 올리고 얼굴에 묻은 빗물을 또 한번 닦아낸다. 코와 입 언저리를 닦아내던 손이 입술에 닿는 순간 흠칫 동작을 멈춘다. 나도 몰래 입술을 만지작거린다. 

불과 이십여분 전에 따뜻하고 부드러운 촉감을 느꼈던 입술. 그 느낌을 다시 한번 되살려보고 싶은 마음에 가만히 더듬어보지만 부질없는 짓이다! 매몰차게 문을 닫고, 저 빗속으로 걸어나간 그 여성을 아마 다시는 볼수 없을 것이다. 입술의 촉각따위 기억해보려해도 부질없는 짓이다! 

둘. 만남 

민방위 대원은 4년차까지 일년에 4시간 교육훈련을 받는다. 올해 4년차, 마지막 교육훈련이다. 내년부터는 1년에 1시간 소집훈련이면 끝난다던가. 하필 가장 바쁜 시기에 민방위 훈련이 떨어졌다. 뒤로 미룰까 어쩔까 고민을 했지만, 이것저것 행정절차가 귀찮을 것 같아서 그냥 받았다. 

바쁜 아침, 한창 바쁜 사람들을 불러놓고 아무런 의미도 없는 단어를 뱉어내는 사람들. 어떤 유용한 정보도 없고, 어떤 합리적인 이론도 없다. 그저 시간낭비일 뿐! 그렇게 헛된 시간을 보내게 만든 댓가로 너희는 내가 낸 세금에서 강의료를 받아 챙기겠지. 

두번째 시간이었던가 말투가 어눌한 강사가 프레젠테이션 도중에 노사연의 '만남' 노래를 들려줬다. 자신과 우리의 만남이 '우연이 아니며, 소중한 인연이라는 뜻'을 전달하는 의도였던 것 같다. 그 강사는 어눌한 말투로 이것도 인연이니, 다음에는 꼭 아는 척이라도 하고, 같이 커피라도 한잔 하는 사이가 되자고 지껄인다. 순간 우엑! 구토가 나오려는 걸 간신히 참아냈다. 

시대에 뒤떨어진 안보교육과 화생방 교육 따위로 인해 내 아까운 인생의 한 순간이 낭비되었다.  

구역질나는 민방위 강사와의 만남 말고, 미치도록 가슴이 뛰는 어떤 만남을 갖고 싶다!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양철나무꾼 2011-04-28 09: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비가 사람 여럿을 멜랑꼬리하게 만들었네요.
시인 취소예요, 비와 이별 필이라면 여심을 울리는 멋진 로맨스소설 작가로 등극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민방위훈련이라고요~
참 좋을때군요.

감은빛 2011-04-28 10:54   좋아요 0 | URL
여심을 울릴수 있을지는 모르겠으나, 로맨스소설은 꼭 한번 써보고 싶어요!
양철님의 말씀에 힘입어 꼭 한번 도전해볼거예요! ^^

저의 시간은 영원히 이십대 후반
(그러니까 양철님의 '참 좋을 때'보다 좀 더 좋을 때!)에 멈춰놓고 싶어요!
하지만 현실은......
아직은 좋은 때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다락방 2011-04-28 13: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Peter Cetera 의 [No explanation] 이라는 노래를 혹시 아시나요, 감은빛님? 그 노래의 가사중에 이런 부분이 있어요.

'My mouth is still wet from our last kiss'

감은빛님의 이 페이퍼는 자꾸만 이 가사를 떠오르게 하네요.

다락방 2011-04-28 13:00   좋아요 0 | URL

감은빛 2011-04-28 16:30   좋아요 0 | URL
아니오. 그 노래를 알지 못했는데,
다락방님 덕분에 알게되었네요! 고맙습니다!
노래가 참 좋네요.
목소리가 낯익어서 검색해보았더니,
그룹 시카고의 보컬이라고 나오네요.

좋은 노래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따라쟁이 2011-04-28 17: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흠.. 아하. 오호.. 헉~!

감은빛 2011-04-29 03:19   좋아요 0 | URL
음, 이건 무슨 뜻일까요?
저도 알아들을 수 있도록 통역해주시면 안될까요? ^^

따라쟁이 2011-05-03 17:01   좋아요 0 | URL
음.. 이걸 이해하실 수 있어지시면 우리는 친구가 될 수 있어요.~!!

감은빛 2011-05-04 06:48   좋아요 0 | URL
헉! 그럼 우린 아직 친구가 아니었단 말인가요?
갑자기 슬퍼지는데요. 흑~~

루쉰P 2011-04-29 03: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푸핫, 민방위에서 노래 부른 대목에서 완전 자빠짐. ㅋㅋ 대박! 첫번째 글에서는 제 얘기를 하시는 것 같은 묘사에 완전 놀람! 왜 이렇게 잘 쓰셨나요? 저 역시 비 때리는 차 안에서 노래를 들었거든요. 전 이소라의 '바람소리'를 듣다가 필 받아 따라 부르다 삑사리 냈어요. 전 감은빛님의 도플갱어이지 않을까요?

감은빛 2011-04-29 12:47   좋아요 0 | URL
민방위 교육에서 노래를 부른 건 아니었고, 강사가 강의자료인 PPT 파일에 '만남' 음악파일을 첨부해놓고 들려주었던 거예요. 어처구니 없죠? 정말!

루쉰님이 공감해주시니 반갑고 또 고맙습니다.
언젠가 제가 말했었죠. 루쉰님과 저 비슷한 면이 제법 있는 것 같다구요. ^^

근데 도플갱어라면, 평생 마주치지 않아야 되겠네요.
우연히라도 마주치면 어느 한 쪽이 죽게 되는 거라고 하던데요. ^^

마녀고양이 2011-04-29 2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인상깊은 어떤 것은 종종 사소한 모티브로 떠오르게 되더라구요.
'비와 당신과의 이야기'는 제 첫사랑이 기가 막히게 부르던 노래인데,
제가 불러달라고 막 조르면 안 부르고 도망가버리곤 했어요. 칫.

그런데 부활만 보면 그녀석이 생각나죠. 에이, 이젠 왕뚱땡이가 되어버린 그녀석. ^^

감은빛 2011-05-04 06:51   좋아요 0 | URL
앗, 제가 이 댓글을 놓쳤군요. 죄송!
그 노래를 기가막히게 불렀다니, 노래솜씨가 엄청 좋았나봐요.
제 대학 동기 중에도 이 노랠 엄청 잘 부르는 녀석이 있었어요.
그리고 그녀석은 그 당시에도 왕뚱땡이였어요! ^^
저는 녀석을 보면서 울림통이 커서 노래를 잘 부르는 거라고 이해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