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 왜 내 옆엔 아무도 없는 건지 

최근에 큰애가 가장 좋아하는 가수가 바로 '아이유'였다. 꽤 오랫동안 '소녀시대'를 좋아했는데, 이젠 아이유로 완전히 넘어갔나보다. 나는 아이유의 노래가 꽤 유행할때까지도 그게 가수 이름인지조차 몰랐는데, 어느날 한 친구녀석에게 그 얘길 했다가 거의 싸울뻔했다. 녀석은 어떻게 '우리' 아이유를 모를 수 있냐고, '삼단고음'이란 검색어가 아주 오랫동안 포털사이트에 상위권에 있었는데, 한번도 못봤냐고 막 따지고 들었다. 아이유가 몇 살인지는 모르겠지만, 삼촌뻘 되는 녀석이 그렇게 길길이 날뛰는 모습이라니! 

암튼 큰애는 아이유의 '좋은날'을 자주 흥얼거리곤 했다. 그리고 한 이삼일쯤 전이었다. 아침에 작은애가 응가를 하는 통에 기저귀를 갈고, 씻기고 어쩌구 하느라고 아내와 내가 정신이 없을 때였다. 혼자 부엌(겸 거실)에 앉아서 놀고 있던 큰 애가 그 노래의 가사를 바꿔서 부르기 시작했다.  

'왜 내 옆엔 아무도오 없는건지 ~ ♪ 빰빰빠바밤빰~빰~ ♪ 엄마 아빠는 모두 동생곁에 있는건지 ~ ♪~ 빰빰빠바밤~빰~♩~' 

동생이 태어난 지 이제 곧 1년. 약 5년간 독점하고 있던 엄마, 아빠를 어느날 갑자기 나타난 동생에게 빼앗긴 채 지나간 세월이었다. 그동안 숱한 설움과 고통과 화를 참아왔을 것이다. 가끔 백창우 동요집에 나오는 '애기때문에 못살겠어~ ♪ 애기때문에 못살겠어~ ♪ 할퀴고~ 차고~ 할퀴고~ 차고~ ♪' 이 노래를 종종 부르기도 했는데, 이번처럼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직접 노래가사를 바꿔가며 부른 것은 처음이었다.. 

평소에도 동생만 안아주고, 동생만 예뻐한다고 섭섭해할까봐 나름 신경을 쓰긴 했지만, 녀석이 느끼기에는 턱없이 부족했을 것이다. 게다가 올해는 다니고 있는 어린이집에서 제일 언니가 되어서, 선생님이나 우리가 요구하는 점도 많아졌다. 내년에 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 평소의 어리광과 짜증내는 습관을 바꿔보려고 했는데, 그런 부분도 큰 스트레스였을 것이다. 불쌍한 녀석. 나도 맏이라서 맏이의 설움을 잘 안다. 아이를 불러서 꼭 안아주고, 앞으로는 아빠가 네 옆에 있어줄꺼라고 말해줬다. 정말이야! 아빠가 늘 네 옆에 있어줄게. 

둘. 빠르고 강한 녀석 

우리집 막둥이, 작은 녀석은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놈이다. 아마 '에너자이저' 광고를 찍어도 될 것이다. 큰애는 워낙 얌전하고, 조용한 편이었다. 몸을 움직이기보다는 가만히 누워서 입을 재잘재잘 움직이는 편이었다. 그래서 말이 무척 빨랐고, 대신 기거나, 걷는게 무척 느렸다. 큰애가 지금 둘째만했을 때, 기거나 뭔가를 잡고 서서 눈에 띄는 물건들을 낚아채고, 입에 넣고 그랬지만, 그리 재빠르지 않았고, 충분히 예측이 가능했기 때문에, 큰 어려움이 없었다. 그런데 큰애만 보다가 작은애를 보니, 이 녀석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빨랐다. 언제 무슨 짓을 할지 몰라서, 잠시도 방심할 수 없었다. 특히 뭔가를 노리고 있다가 순식간에 손을 뻗어 낚아 채는 실력은 정말 타고난 사냥꾼이라고 여겨질 정도로 빠르다. 그리고 손 힘은 또 어찌나 쎈지. 순간적으로 녀석이 힘을 쓸때는 벌써 아내도 당해내지 못할 정도다. 왠만한 물건들은 한손으로 번쩍 들어올린다. 설마 이건 못들겠지 싶어서 방삼하고 있으면, 어느새 들어올려서 입으로 가져간 다음이다. 

큰녀석은 작은녀석에 비해서는 순하고, 얌전한 편이다. 만약 어떤 물건을(예를들어 인형이라던가, 움직이는 장남감이라던가) 놓고 둘이 대립하면 결국 이겨서 물건을 차지하는 건 작은 녀석이다. 큰 녀석은 오히려 울면서 엄마나 아빠를 찾는다. 오늘 저녁에도 큰 애가 손에 쥐고 있던 풍선 손잡이를 작은 애가 순식간에 낚아채어 뺏아버렸다. 큰애는 곧바로 울음을 터뜨렸고, 아내는 큰애를 달래면서, 작은애가 쥐고 있는 풍선을 도로 뺏아서, 큰애에게 주려고 했는데, 이 녀석이 뺏기지 않으려고 용을 썼다. 결국 아내도 쉽게 뺏지 못해서, 나까지 합세하여 겨우 풍선을 큰애에게 되찾아주었다. 벌써부터 이러니, 나중에 작은애가 점점 자라면, 손쉽게 언니를 이길 것 같다. 그럴 때 부모가 잘 중재를 해줘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래도 어쨌든 녀석들은 서로를 아끼고 좋아한다. 큰애는 작은애를 아주 귀여워하고, 작은애는 또 큰애를 엄청 좋아한다. 작은애가 큰애 얼굴을 할퀴거나 머리칼을 잡아뜯기 전까지는 말이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양철나무꾼 2011-04-19 0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곱살짜리가 부르는 아이유라~넘 귀여울 것 같아요.
개작도 가능하다니 천재 아닌가요?@@

남동생이 9살 터울로 동생을 봤어요.
애 아빠는 첫정이 뭔지 큰조카에게 아직 절절하고,
애 엄마는 막내가 이쁘고 귀엽다고 하고요.

전 아들이 징그럽게 커서 그런지, 아기들이 다 예뻐요~^^


감은빛 2011-04-19 01:27   좋아요 0 | URL
헉! 아홉살 터울이라니! 대단하네요.
아기들은 다 예쁘죠!
조금씩 둘째가 크는 것을 보면서, 참 아깝다는 생각을 합니다.
꼬물꼬물 쪼끄만 녀석을 계속 보고 싶은데 말이죠! ^^

무해한모리군 2011-04-19 1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은빛님 친구분 은근 귀여우시네요 ㅎㅎㅎ

저는 언니오빠랑 여덟살 일곱살 차이인데,
저희 언니도 저희 둘과 비교했을때 좀 순한거 같아요.
언니 옷도 제가 맨날 뺏어입고 그랬는데...
아.. 오늘 언니한테 전화한통 넣어야겠어요..

그래도 형제가 있는건 세월이 가면갈수록 참 좋은거 같아요.
딸아이 둘이라니 얼마나 예쁠까요? 아응 부러워라 ㅎㅎㅎ

감은빛 2011-04-19 13:11   좋아요 0 | URL
귀엽다기 보다는 징그럽다고 해야할 것 같은데요.

휘모리님도 형제간에 나이차가 많군요!
흠 우리 애들 다섯살 차이는 큰 터울도 아니었군요.

휘모리님은 계획 없으신가요?
한 살이라도 젊을 때 낳는게 더 좋은 것 같더라구요. ^^

책을사랑하는현맘 2011-04-19 14: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두 아이의 모습이 그려지는듯 하네요. 너무 귀여워요^^
특히 첫째 아이는 작사에 소질이 있는게 아닐까요?ㅎㅎㅎ
보통 동생들이 더 강해요. 어느 집이나...
큰 아이는 순해서 져주고,동생이라 져 주고, 고지식해서 져주죠..ㅎㅎ

감은빛 2011-04-20 13:30   좋아요 0 | URL
아, 보통 동생들이 더 강한거였군요.
하긴 보통 큰애들이 동생을 위해서 양보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죠.
울 첫째는 노래를 엄청 좋아합니다.
그래서 가사를 바꿔부른 걸 즐기나봐요.
이번 아이유 노래를 바꾼 건, 정말 기발해요!
처음 들었을 때, 깜짝 놀랐다니까요!

루쉰P 2011-04-19 16: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저도 아이들을 무척이나 좋아해요. 감은빛님의 글을 읽으며 아이들이 눈 앞에서 그런 행동을 하는 것 같아 너무나 귀엽네요. 아이를 키우는 것은 정말 대단한 노고가 있어야 할 것 같네요. 저도 마음 강하게 먹고 나중에 결혼해서 아이들 나면 정말 정말 좋은 아버지가 될려구요. ^^ 각오를 하게 되네요.

감은빛 2011-04-20 13:32   좋아요 0 | URL
좀 전에 루쉬님의 댓글에 '저랑 비슷한 면이 가끔 보인다'는 글을 남겼는데,
아이를 좋아하는 면도 저랑 비슷하네요. ^^
루쉰님은 따로 각오하거나 맘먹지 않아도, 그냥 좋은 아빠가 될 거예요.
그런 사람인것 같아요!

노이에자이트 2011-04-20 23: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요즘 아이돌 가수들은 90년대 가수들에 비해서 노래를 잘 부르더군요.립싱크가 없어지면서 생긴 결과지요.옛날 가수들이 노래를 잘했다는 건 과장입니다.요즘 아이돌 가수보다 미모도 떨어지고 노래도 못한 사람들이 꽤 있었지요.

감은빛 2011-04-25 13:12   좋아요 0 | URL
네, 말씀하신것처럼 노래를 잘 부르는 가수들이 많더라구요.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그런 노래들을 공감해주기가 쉽지 않던데요.
노래도 다들 비슷하게만 들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