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ssic Starts(r) Moby-Dick (Hardcover)
Melville, Herman / Sterling Pub Co Inc / 201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브르 곤충기, 시이튼 동물기 등등, 제 아무리 유명한 책이라고 해도, 그리고 내가 동물을 사랑하고 안하고를 떠나서, 웬지 동물이 떡 하니 전면에 나오는 책은 잘 안 읽는 습관이 있다. 모비딕도 초등학교때 <백경>이라고 번역된 책이 집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다 읽지 않고 던져 놓은 이후로 지금까지 제대로 읽어본 적이 없다. 그런데 이번 주 허먼 멜빌의 모비 딕을 읽어야 할 일이 생겼다. 듣고 있는 강의 <서양 고전> 이번 주 주제였기 때문이다. 급기야 강의 하루 전날, 집안 어디서 본 기억이 있어 방방마다 뒤져보았더니 언제 샀는지도 모르는 모비딕이 아들 책 꽂이에서 먼지를 뒤집어 쓰고 있었다. 이거라도 읽어야지 펼쳐보니 글자도 큼직, 두께도 140여쪽. 어린 학생들을 위해서 원본을 가볍게 줄여 써놓은 축약본이었다 이런. 오히려 잘 되었는지 모른다며 저녁 먹고 나서 읽기 시작했는데 그 자리에 앉은 채로 다 읽고야 말았다. 전혀 지루하지 않았고 오히려 이렇게 흥미 진진할 줄이야.

고래가 상징하는 것, 고래를 잡는 행위가 상징하는 것, 고래를 잡는다는 같은 목적으로 배에 탔지만 사람마다 다른 태도. 고래를 끝까지 잡아야 했는가. 어디까지가 정당한 목적이고 어디부터가 이기적이고 맹목적인 목적 추구인가.

생각할 거리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솟아 나오게 했다. 자기의 다리 한쪽을 잃은데에 대한 복수심, 그것이 인생의 목적이 되어 버린 함장 에이합을 우리는 과연 자신있게 비난 할 수 있을까. 거기서 혹시 우리의 모습을 보고 있진 않는지.

자연을 공존의 대상이 아닌, 공격과 정복의 대상으로 보는 인간의 이기심. 자기의 능력을 증명할 대상으로 자연을 선택하고는 우쭐해하는 인간의 모습에서 오히려 인간의 성취가 아닌 한계가 보였다.

모비딕은 자기를 공격하는 대상으로부터 자기를 방어하는 본증적인 행위를 했을 뿐이다. 얼마전 본 영화 LIFE에서 화성생명체가 먼저 인간을 공격하려고 하지 않았듯이. 지구에서 생명체가 존재하듯이 화성에도 생명체가 존재했던 것이고, 그것을 채취해와서 시험해보고 제한된 조건에서 키워보고 어떻게 반응하나 실험해본 것은 인간이었다. 그것은 정당화 될 수 있고 그들, 즉 모비 딕이나 화성생명체가 그에 대한 어떤 반응을 보이면 그것은 인간에 대한 공격 행위가 되는 것인지.

배에 탄 선원중 스타벅의 신중함은 고래 잡기를 어느 시점에서 그만 두어야 하는지 알았다는데서 나온다. 함장 에이합은 그의 말을 듣지 않았다. 들을 수가 없었다. 그것이 삶의 목표였는데 포기가 쉬웠을리 없다.

이 모든 여정을 방관자의 입장에서 보고 있는 이 책의 화자 이슈마엘은 유일한 생존자가 되어 이 이야기를 들려준다.

우리는 때로 에이합의 태도로 삶을 살기도 하며 스타벅이기도 하다가 이슈마엘이기도 하다.

본문 중, 고래를 성공적으로 포획했다해도 그것을 제대로 배에 장착하여 끌고 올 수 없을 때는 그냥 바다에 버리고 온다고 하는 구절이 있다. 이슈마엘의 한마디. 그럴 것을 왜 저 큰 덩치의 고래를 죽여야 했을까 생각하면 안타깝다는 독백같은 한 문장.

이 책은 고래잡이에 대한 이야기이지만 고래잡이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었다. 한번 읽는 것으로 결코 충분치 않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