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 내 작품입니다
월호 지음 / 마음의숲 / 2009년 11월
평점 :
절판


나는 없다, 부처도 없다, 설법도 없다.
'없다'의 의미를 새삼 다시 배운다.
존재하지 않음을 뜻하는 '없음'이라면 허무주의와 다를 바가 있을까.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없음이란 이 세상에 고정된 실체는 없다는 뜻이다. 그러니 모든 고정 관념을 내려놓으라는 뜻이다.
행복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닌, 내가 만들어가는 내 작품이라는 제목부터 마음을 끌었다. 이 책은 우리 나라에서 반야심경 다음으로 많이 읽혀지고 있는 불교 경전 중의 하나인 '금강반야바라밀경 (줄여서 금강경)'의 내용을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해놓은 책이다. 모두 32장으로 되어있다는 금강경을 이 책 역시 32개의 소제목 아래 풀어놓고 있는데 제목만으로도 어떤 느낌이 오기에 책을 반납하기 전에 여기에 옮겨본다.

1장 모든 것은 내 작품입니다
2장 꿈에서 깨어나세요
3장 하루하루를 완전연소하세요
4장 흐르는 강물처럼 살아야 합니다
5장 몸뚱이는 체험학습의 교재입니다
6장 믿는 대로 체험합니다
7장 바로 지금 여기를 사세요
8장 진리는 어디에든 있습니다
9장 마음의 고정관념을 버리세요
10장 텅 비었기 때문에 무엇이든 채울 수 있습니다
11장 일단 감사하고 행복하세요
12장 부처의 행을 하는 사람이 부처입니다
13장 인생은 한바탕 연극입니다
14장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납니다
15장 전할수록 알게되고, 베풀수록 갖습니다
16장 과정 자체를 즐기세요
17장 나는 내가 창조합니다
18장 모든 사람이 부처입니다
19장 있으면서 없습니다
20장 진정한 모습은 겉모양이 아닙니다
21장 우리는 이미 완벽합니다
22장 한 가지 정답은 없습니다
23장 나의 주인은 나 자신입니다
24장 마음공부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25장 우리에겐 각자의 향기가 있습니다
26장 밖에서 주인을 찾지 마세요
27장 주는 마음을 연습하세요
28장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 가장 용감합니다
29장 연 따라 나타났다 연 따라 사라집니다
30장 세계도 없습니다
31장 안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32장 변화의 열쇠를 손에 쥐세요 

내용은 부처님과 수보리 존자의 문답 형식으로 되어 있다. 수보리라는 사람은 어렸을 때부터 머리가 굉장히 좋았으나 성격이 모나서 가족들로부터도 따돌림을 당하여 혼자 집을 떠나 살다가 부처님에게 귀의하게 되었고 제자가 되어 열심히 수행했다고 한다. 
 좋은 꿈을 꾸려하지 말고 꿈에서 깨어나도록 하자는 것 (2장의 내용), 부처님은 출가자들에게는 무소유를 권했지만 재가자들에게는 열심히 생업에 종사할 것을 권장하여 가정생활에서 매일 생활비를 충당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는 것 (즉 불교의 현실성), 인욕 (忍辱)은 단지 억지로 참는 것이 아니라 복과 덕에 더 이상 관심이 없음, 즉 애착이 없는 상태를 말한다는 것, 어리석은 사람은 불쾌함과 고통을 느끼면 그 고통을 나의 체험으로 여기고 집착하지만 지혜로운 사람은 내가 느끼는 이 불쾌함과 고통은 인연따라 생겨난 것이므로 곧 인연따라 사라지게 마련이라 생각하고 나의 것이라 여기지 않는다는 것, 모든 것은 인연에 따라 생겼다가 사라지는 것이니 집착할 것 없고 고정 관념을 갖지 말아야 한다는 것 (29장 내용). 
나는 내가 현재 만들어가는대로 계속 변한다. 마음을 한군데 머물러 있게 하지 말고 물 처럼 계속 흐르게 하라. 그렇지 못할때 집착이 생기고 애착이 생긴다. 모든 존재가 없다는 것이 아니라, 모든 존재는 한 자리에 변하지 않고 있는 법이 없다는 의미의 무 (無). 고정된 실체로서의 내가 없기 때문에 어떠한 나도 만들 수 있다는, 역설적이기까지한 금강경의 말씀의 핵심은 '머무르지 말라'는 것 아닐까. 과거에도 머무르지 말고, 미래에도 머무르지 말며 오직 지금, 여기를 사는 것. 지금 여기서 나의 주인이 되는 것.
아무 것도 없다. 나도 없고 책도 없고 말씀도 없다. 오직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며 살 뿐.
이 책을 읽고난 지금, 마음이 참 고요하고 평화롭다. 

(별점을 네개만 준 이유 : 책에 오자가 너무 많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03-24 21: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3-25 04:4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