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에 번쩍 서에 번쩍 우리나라 지리 이야기 사계절 1318 교양문고 4
조지욱 지음 / 사계절 / 2008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고등학교 1학년때 '국토지리'라는 과목을 배운 것을 끝으로 나의 지리 공부는 끝이 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디 국토지리 뿐이랴. 세계사가 그러하고, 정치 경제라는 과목이 그러하다.
흔히 문과 과목들은 암기 과목이라고 여기며 암기에 약하다는 것이 이과를 선택하는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했던 무지몽매함의 시기였음에도, 지금 기억에 지리라는 과목은 단순히 암기 과목은 아닌 듯 하다는 생각을 했었던 것  같다. 원인이 있고 그에 따른 결과가 있다. 

이 책은 현직 고등학교 지리 교사가 쓴 우리 나라 지리 이야기인데, 1318 교양문고 라는 것에 연연하지 말고 읽기 시작하면, 책을 읽는데 필요한 시간과 집중력에 비해 얻는 것이 생각보다 참 많은 책이다. 국토 이야기, 지도 이야기, 기후 이야기, 지형 이야기, 자원과 산업 이야기, 인구와 도시 이야기, 지역개발과 환경 이야기, 마지막으로 북한 이야기에 이르기 까지, 읽다 보면 내가 단지 지리를 모르고 있었다기 보다는, 상식이 부족했다는 생각이 들게 된다.
-우리 나라의 국경선은 언제, 어떻게 정해졌나?
-영토는 클수록 좋을까?
-장마는 왜 생길까?
-우리 나라에서 열대야가 없는 곳은 어디일까?
-남부지방과 북부지방 중 어디 김치가 더 짤까?
-도대체 얼마나 커야 대륙일까?
-백두대간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어느 시점부터 환경이 오염되었다고 부르는 것일까?
책 중의 작은 소제목이 모두 이런 식의 물음 형식으로 되어 있다.
우리가 보통 쓰고 있는 지리와 관련되 명칭, 용어등이, 알고 보니 모두 정확한 기준과 정의를 가지고 있었다니.  

중학생 정도 이상이면 누구나 읽어볼만한 친절한 지리 안내서로 권해줄 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