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속의 그림책 - 부모에게 상처받은 아이들의 호소문 에듀세이 3
이희경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던 저자는 아이들을 지도하는 방법으로 잔소리나 꾸중이 별 효과가 없음을 깨닫고 대신 상담과 심리 치료로 눈을 돌린다. 뒤늦게 그와 관련된 공부를 하여 실제로 소위 비행청소년이라고 하는 아이들을 지도하면서의 사례들을 책으로 엮어 낸 것이 바로 이 책이다. 관심이 있어 벌써부터 읽어보려고 마음 속에 두고 있던 책이어서 그런지 읽기 시작한지 이틀 만에 다 읽었다.
책을 읽으면서 사례로 든 청소년들의 하소연이 드러난 말과 그림에 공감을 하는 것과 동시에, 자식을 낳아서 바르게 키우기란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 또한번 절감하게 된다. 왜냐 하면 부모 역시 나이를 더 먹었다 뿐이지 상처받고 좌절하는, 약하디 약한 인간이기 때문이다. 문제 있는 가정의 아이들이 정신적으로 밝고 건강하게 자라기 힘들다면, 그 아이들만큼 속으로 울분을 쌓고 상처를 지닌, 어찌 보면 더 오래 곪은 상처를 가지고 있을지 모를 부모들의 문제가 있을 것이다. 아이들이나 청소년들은 이런 부모들보다 약자이기 때문에 일방적으로 부모로부터의 폭언이나 폭행을 그대로 당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하지만 부모들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자신이 아이들에게 불합리하게 대한 그대로, 아니 그의 몇 배가 되어 자신들에게 언젠가 다시 돌아올 것이라는 것이다.
자식의 눈으로 보기에 올바르고 합리적이며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그런 부모가 되기란 얼마나 어려운지, 자식을 키워본 사람은 알리라.
세상의 부모가 될 사람들에게 말해 주세요. 잘 기를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사람, 최소한의 양육도 못할 사람은 부모가 되지 말라구요. 이제까지 저는 살아오기가 너무 힘들었어요.
어느 학생의 이 말을 아무 느낌 없이 들을 부모는 아마 많지 않을 것이다.
그림을 그려 자신의 감춰진 속마음을 표현하고 그것을 해석하여 심리 치료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찬성만 하는 입장은 아니나, 어느 수단을 동원하느냐 보다는, 어느 수단이던 간에 그들의 마음 속 얘기를 풀어놓게 이끄는 것이 중요한 관점일 것이다.
일단 가르치고 훈계하려고 들기 전에, 이렇게 그들의 얘기에 우선 귀기울여 주고, 제일 나중에 가르침을 위한 말을 한마디 해줄 수 있는 선생님이 아이들 가까이에 많이 계셨으면 좋겠다. 부모 혼자서 하기에 참으로 어려운 수행이므로.

(이 리뷰의 카테고리를 '나는 엄마'로 했다가 '나는 나'로 바꾸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8-12-05 09: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12-05 18:53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