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미야 꽃다지에게 물어 보렴
김용택 / 생활성서사 / 200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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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책들 사이에 묻혀 눈에 잘 띄지도 않았다. 어떻게 어제는 내 눈에 들어왔을까.
가족이 함께 읽는 동화라는 작은 부제가 붙어 있는 이 조그마한 책을 나는 읽지 않은 채 다시 제자리에 꽂아 둘수가 없었다.
김용택, 안도현, 채인선, 곽재구, 공선옥, 한승원, 임철우, 박완서, 양귀자, 문순태, 김지원, 김태정, 박범신. 대부분 누구나 알만한 작가들이 쓴 동화 열 세편으로 채워져 있다. 이 중에는 김용택님의 <보미야, 꿏다지에게 물어 보렴>이나 김태정님의 <안 보여줘>처럼,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도 있지만, 채인선님의 <어떤 여행>, 곽재구님의 <하얀 배>처럼 어른에게 더 권해주고 싶은 동화도 있다. 공선옥님의 <엄마, 어렸을 적에>는, 작가가 아이를 재우며 잠자리에서 들려주는 작가 어린 시절 이야기인데, 아이의 잠자리에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아닌, 바로 엄마가 아잇적 이야기를 해주는 것도 재미있겠다는 아이디어를 준 이야기였다. 곽재구님의 <하얀배>는 결말이 슬프게 끝을 맺어, 어젯 밤 실제로 아이를 재우며 읽어 주었더니 직접적으로 주인공 아이의 죽음이 말로 표현되어 있지 않음에도 "엄마, 그 아이 죽는거예요?" 하고 물어본다. "그래, 슬프지?"  채인선의 <어떤 여행>은 단순한 이야기 이지만, 사람의 일생이라는 것이 개개인으로 보면 모두 특별한 삶이겠지만, 몇 대를 지내보면 사람의 한살이란 다 거기서 거기구나 하는 어떤 철학적인 느낌까지 전해져오는 이야기였다. 박완서님의 <보시니 참 좋았다>는 역시 통찰력있는 노작가의 원숙함이 느껴지는 동화였으며, 김지원의 <착한 사람>은 '착한 사람'이라는 명찰을 달고 살기 위해 자신에게 솔직하지 못한 삶을 살아오던 사람의 이야기로서, 역시 어른들에게 더 적합한 동화이다. 박범신님의 <새떼들의 동구길>은, 시선이 오로지 나 자신에게 향해 있을 새파란 젊음의 시기를 지나, 어느 정도 나이가 들어, 다른 생명체에까지 눈을 돌릴 수 있는 여유와 겸손, 그리고 통찰의 나이가 되어 있을 수 있는 일을 그리고 있다.

간간히 들어 있는, 많지 않은 삽화마저 정겨운 책이었다. 삽화를 그린 화가중 '이우범'이란 이름과 그림을 보고 얼마나 반갑던지. 예전 어릴 때 읽던 동화책에서 많이 보던 그림, 그리고 이름이다.
작지만 충분히 따스하고 포근한 이야기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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