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곁에서 만나는 동서양 신화 사계절 1318 교양문고 10
이경덕 지음 / 사계절 / 200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화에는 그리스 로마 신화만 있는 것은 아니다. 그리스 로마 신화가 이렇게 신화의 대명사처럼 여러 사람에게 인식되어 있는 것은 그동안 모든 문명의 근원을 자신들의 역사에서 찾고 싶은 서방 기독교 세력에 의해 강조되고 적극적으로 전파되었던 덕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신화의 종류는 참으로 다양하다.
이 책에서는 영화로 만나는 신화, 그림으로 만나는 신화, 절에서 만나는 신화, 길에서 만나는 신화, 일상에서 만나는 신화 라는 주제 아래 동서양을 막론하고 서로 관련된 신화들을 묶어서 재미있게 편집이 되어 있다. 영화로 만나는 신화에는 <글래디에이터>, <반지의 제왕>, <매트릭스>, <센과 히치로의 행방불명>등이 소개 되어 있는데, 영화뿐 아니라 그림에서도 신화는 단골 주제가 되어 오고 있음을 새삼 확인할 수 있었다.
신화는 단순히 현실성 없는 신들의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에 의한, 인간의 이야기이다. 인간의 바램에 따라, 인간이 믿고자 하는 것에 따라 생겨난 이야기이기 때문에, 북유럽 신화, 한국 신화, 인도 신화, 일본 신화, 불교 신화 등 많은 종류의 신화들에서 어떤 공통점을 발견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것을 '원형 (prototype)'이라고 하던가.
말의 옆구리에서 태어나고, 괴물을 물리치고, 다른 세계를 들락거리는 등, 허무맹랑한 옛날 이야기로 생각하는 차원을 넘어서, 그 속에 담겨 있는 상징성 찾기의 단계로 넘어가면, 그때 신화의 묘미가 짚어진다는 것을 이제 조금 알겠다. 신화의 어디에나 출현하는 영웅의 예를 들어보자면, 이들 영웅이 물리치는 대상은 단지 무시무시한 괴물이 아니라, 인간 앞에 닥친 어려움이나 고난을 의미하며, 그것을 극복하여 다른 사람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고 목표를 이룬 사람이 바로 영웅으로 그려져 있다는 것이다. 또한 영웅이 상대로 하는 괴물이란, 자기 마음 속에 있는 욕심과 질투, 시기심, 남과 다투려는 마음이기도 하다는 것. 영웅의 일생을 보면 신화의 종류를 막론하고 어떤 패러다임이 있다. 출생, 성장 과정, 부름을 받음, 고난 등등. 그래서 신화는 많고도 적다고 말하고 싶다. 종류는 많지만, 어떤 묘한 공식같은 것을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왜 인간은 자신들의 믿음과 바램, 또한 스스로 세상의 질서를 부여하기 위한 수단으로 '신화'라는 매체를 선택하게 되었을까.
아직 보지 못한 신화의 또다른 얼굴 찾기는 확실히 매력있는 주제 중의 하나가 아닐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