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수수빵파랑 - My Favorite Things
이우일 글.그림 / 마음산책 / 200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라앉은 기분으로 찾아간 도서관에서 책을 고르다가, 이 책이 눈에 띄었다. 읽기 전 이 공간에서, 기분이 좋아지는 책이라느니, 유쾌하고 산뜻하다느니, 우울할 때 읽으면 좋을 책이라느니, 하는 리뷰를 참 많이 본 기억이 났다. 반추의 여지 없이 골라들었다.


예전에는 그리도 좋아했던 만화이건만 어쩐지 요즘은 더 이상 만화를 보고 있지 않으므로, 이우일과 그의 아내 선현경은 그들의 만화로 처음 알게 된 것이 아니라 오래 전에 이렇게 사는 부부도 있다 하는 내용의 기사가 신문에 난 것을 보고 기억에 남기게 되었다. 그리고 몇 년 전 읽은 그들의 신혼여행기를 참 재미있게 읽으며 이 두 사람에 대해 더 알게 되고 그들의 홈페이지에도 가끔 들어가 그들이 올려 놓은 글과 사진 (사진도 좋은 것들이 많다)을 구경하는 재미도 누리고 있는 중이었다.

'옥수수빵 파랑' 이렇게 띄어쓰기를 했더라면 무슨 뜻인지 더 쉽게 짐작을 했으련만, 색깔을 나타내는 말은 붙여쓰게 되어 있는 것인가? 그 많은 파랑 색 중 저자가 가장 좋아하는 파랑색인 dodgerblue를 우리말로 뭐라고 옮길까 고민하던 차에 어딘가에 '옥수수빵파랑'이라고 번역되어 있는 것을 아내 선현경이 보고 알려주었다고 한다. 이 책의 표지 색으로도 사용되었다고 생각되는 이 색은, 프러시안 블루 처럼 맑고 투명하고 청명한 느낌과는 또 다르고, 코발트 블루에서 느껴지는 그 쨍그랑 할 것 같은 확실한 메시지도 아니다. 어딘가 소박하면서도 여전히 '파란'색인, 모든 색들이 다른 색들과 분리하여 그 색만 들여다보고 있으면 어딘가 사람을 잡아끄는 매력을 가지고 있듯이, 이 옥수수빵 파랑 색도 그러하다.

이 책에는 이 옥수수빵 파랑색을 비롯해서, 저자가 좋아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 자기가 좋아하는 식으로 살아가는 이야기들을 짤막 짤막하게 들려주고 있으며, 그가 그린 그림, 또는 사진과 어울려, 새로운 형태의 만화책이라는 인상마저 주는, 나도 어쩔 수 없이 말하게 되는데, '유쾌한' 책이다. 일단 어떤 '틀'에 매이지 않는 그들 식구들이 유쾌하고, 여행에 대한 그의 생각이 유쾌하다. 남들과 다름에 과장할 것도 없고 숨길 것도 없는 그 바탕이 유쾌하고, 그래서 우러나오는 유머가 유쾌하다.

실제로 저자와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고 있는 소설가 김영하의 '랄랄라하우스'와도 비슷한 느낌이 오지만, 소설가의 책보다 조금은 더 순박하달까... 표지의 은서(저자의 딸) 웃는 모습에, 보는 사람도 슬쩍 따라 웃게 만든다.

재미있게 읽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07-06-14 18: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지금 다시 읽어보니 웬 오자가 그렇게 많은지 ^ ^ 고친다고 고쳤는데 모르겠네요.
타이밍이라는 것이 책을 읽는 데도 적용이 되는지, 참 시기적절하게 읽은 책이었어요.
섬사이님은 어떤 색을 좋아하시는지 문득 궁금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