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라딘에서는 검색이 안된다)

 

 

 

 

 

 

 

체코의 큐비즘 (Czech Cubism)

 

 

 

 

 20세기 출현한 혁신적 양식의 하나인 큐비즘은 프랑스에서 피카소에 의해 시작되어 다른 나라로 금방 퍼져나갔는데 큐비즘은 회화와 조각 뿐 아니라 건축에도 도입되었는데 큐비즘 건축이 일어나기 시작한 곳은 그당시 보헤미아와 모라비아, 즉 지금의 체코였다.

 

파벨 야나크 (Pavel Janak, 1882-1956)의 공이 큰데, 그는 건축의 큐비즘을 위한 이론적 기초를 마련하여 미술에서 일어난 큐비즘을 건축과 디자인에 적용할 수 있게 하였다.

 

과학과 기술적 사고를 건축 양식에 반영하자는 생각으로 보수적 디자인의 수평, 수직적 표면을 깨뜨려야 한다고 믿고 건물뿐 아니라 일상적 사물의 디자인에 각, 지그재그, 결정체, 피라미드 형태를 도입하였고 각각의 면이 삼각형을 통한 연결로 이어지도록 꾀하였다.

 

1910년부터 1914년까지 일어났던 체코의 큐비즘은 네 명의 주요 건축가들 (요제프 코콜 Josef Chocol, 블라스티슬라프 호프만 Vlastislav Hofman, 파벨 야나크 Pavel Janak, 요제프 고카르 Josef Gocar)이 주축이 되었는데 House of Black Madonna 건물은 1912-1913년 요제프 고카르에 의해 체코에 만들어진 최초의 큐비즘 건축으로서 지금까지 체코 큐비즘 건축의 랜드마크로 남아있어서, 큐비즘 건축 관련 서적이나 자료에 제일 먼저 등장하는 사진이기도 하다.

 

 

 

프라하 구시가지에 위치한 이 건축물은 원래는 큐비즘 건축물로 지어지지 않았으나 요제프 고카르가 문과 기둥 등에 큐비즘 양식으로 문설주, 지붕창등을 도입하였다.

현재 이 건물엔 체코 큐비즘 전시장과 갤러리가 들어가있어 1층 입구에서 입장권을 구입하여 들어가볼 수 있다.

 

이 건물 이름이 House of Black Madonna 인것은 2층 코너에 앉아 있는 성모의 검은 석조 조각상에서 따온 것이라고 한다.

 

 

 

 

 

 

 

 

 

 

 

 

 

 

 

 

 

 

 

 

 

 

 

 

 

알파벳 글자도 입체적으로 표기.

안에 들어가보면 전시장의 모든 글자들이 이렇게 되어 있다.

알파벳 O자를 육각형으로, 숫자 0는 슬래시 표시된 육각형으로.

 

 

 

 

 

 

 

 

 

 

 

 

 

 

 

 

1층에서 올려다본 계단이다.

 

 

 

 

 

 

 

 

 

 

 

 

 

이 건물이 만들어지기 위한 모형이 전시되어 있다.

불쑥 불쑥, 삐죽 빼죽 ^^

 

 

 

 

 

 

 

 

이 그림 제목을 읽어보니

Prague was more beautiful than Rome (프라하는 로마보다 훨씬 아름다웠다)

 

 

 

 

 

건축 뿐 아니라 일상의 모든 물건이 큐비즘 양식의 대상이 되었다.

 

 

 

 

 

 

 

 

 

 

 

 

테이블과 의자, 액자, 액자 속 글씨까지 일관된 큐비즘 스타일.

 

 

 

 

 

 

 

이 의자들은 전시물은 아니고 1층 입구에 쌓여져 있는 것들인데 역시 큐비즘 양식.

 

 

 

 

 

1층 티켓 오피스에서 각종 기념품과 서적, 엽서 등을 팔고 있었다.

 

 

 

 

 

 

 

 

 

 

 

 

 

 

 

 

 

 

 

 

 

 

  여기서 두 권의 책을 구입해 와서 지금 참고하며 쓰고 있다.

 

 

 

체코가 중심이 되어 이러한 독창적이고 영향력 있는 건축 양식이 일어났다는 것이 흥미롭다.

하지만 이러한 건축에서의 큐비즘은 체코 국내, 국외적으로 오래 지속되지도, 강한 영향력을 끼치지도 못했다.

그 이유는 큐비즘 이론이 아무리 독창적이고 탄탄한 기초를 가지고 있긴 하지만 오직 건물의 외양에만 성공적으로 적용되었을 뿐 건물 내부는 여전히 전통적인 방식을 따랐다는 것, 그리고 그당시 디자인과 건축의 주류를 이루고 있던 모더니즘 건축계로부터 오래 가지 못할 수명의 막다른 경향일 뿐이라고 심한 비판을 받았다는 것이다.

 세계에서도, 유럽에서도 체코는 주 무대라기 보다 변방의 한 국가였기 때문이라는 이유는 혹시 작용하지 않았을까? 오래 지속되지 못하고 모더니스트의 비판처럼 짧은 수명으로 마감한 것이 안타깝다. 만약 거대한 스폰서를 배후로 하였다거나 미국에서 일어난 양식이었다면 또 달라졌을지도.

 

 

 

처음부터 친숙하게 눈에 들어오는 양식은 아닌데, 보면 볼수록 끌리는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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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10 20:3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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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11 04:33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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