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적의 도서관 학습법 (도서관 노트 포함)
이현 지음 / 화니북스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어릴 때 달리 친구도 많지 않고, 집에서 책 읽는 데 시간을 더 많이 보내던 나는, 몇 권 안되는 집의 책은 겨우 며칠이면 다 읽을 분량이었고, 부모님은 그리 책을 많이 사주시는 편이 아니었다 (어찌 지금과 비교하랴). 도서관이라는 곳에 가면 책을 무료로 빌려준다는 얘기를 어디선가 듣고, 그런 곳이 도대체 어디 있을까 가보고 싶어하던 중, 동네 시장 어귀에서 'x x독서실' 이라는 간판을 보았다. '아! 저기가 도서관이다!' 독서실을 도서관으로 착각한 나는 용기를 내어 건물의 3층인가 4층을 올라가 문을 열고 들어가서는 알았다, 그곳은 내가 찾던, 책을 무료로 빌려준다는 그 도서관이 아니라는 것을.
정작 '진짜' 도서관이라는 곳을 이용해본 것은 성인이 되고 나서였으니, 그동안 도서관을 모르고 지낸 시간들이 아쉽기만 하여 지금은 도서관이라면 우선 반가운 마음부터 들고 아이 데리고 가기 좋아하는 제 1의 장소가 되었다. 그런 내게 이 책을 만나게 된 것은 또하나의 기쁨이고 만족을 주고도 남음이었으니.
도서관이라는 보물창고에서 우리가 건져 올릴 수 있는 보물은 얼마나 다양한지,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나에서 열까지 알려주는 책. 도서관은 이제 내가 어릴 때 생각하던 그, 책을 무료로 빌려주는 곳일 뿐 아니라, 한 사람의 사고 체계를 형성시킬 수 있는 곳이며, 무한한 상상력이 자라날 수 있는 곳, 외동 아이가 대부분인 아이들에게 있어 사회를 배울 수 있는 곳, '왜?'라는 질문을 끝도 없이 해대는 아이의 호기심이 충족될 수 있는 곳이다. 
사방이 갖가지 책으로 둘러 싸인 장소에 들어 앉아 맘껏 책을 찾고 읽는 즐거움을 나도 만끽하고 아이도 느끼게 해주고 싶은 마음이 책을 읽는 동안 더욱 절실해지는 것을 느꼈다. 자료 검색에 책보다 인터넷에 더 먼저 손이 가고, 도서관보다는 책상위의 컴퓨터가 더 가까운 시대에 살고 있지만 웬지 컴퓨터 모니터는 눈으로 읽는 느낌, 책은 머리로 읽는 느낌이 드는 건 나만 그런 것인지. 또한 책을 읽으며 느끼는 공감과 깨달음을 책이 아닌 그 어디서 찾을수 있으랴. 책은 결코 삐지지 않는 친구이며, 있다가 사라질 염려가 없는, 언제가도 그 자리에 있는 즐겨찾는 장소이며, 오래된 애인이다.

이 책에서 아쉬운 점이라면 내용중의 사례가 너무 저자와 저자 아이들의 경우에만 국한되어 있어, 좀더 다양한 사례들이 제시되었더라면 하는 것과, 물론 저자의 의도가 아니었을거라 생각하지만 제목의 '우리 아이 우등생 만드는' 이라는 말머리가 붙어 있지 않았더라면 더 맘에 들었을 것이라는 것이다. 또한 이용자 측을 향한 당부가 이 책의 주요 내용을 이루고 있지만, 우리 나라 도서관 행정 면에서는 생각해봐야 할 문제가 없는가 하는 것이다. 분야별로 전문 라이브러리안 (Librarian)이 있는 외국의 도서관 정도까지는 아니어도 우리나라 도서관의 사서분들은 늘 바쁘다. 적은 일손으로 처리해야할 업무가 많은 탓이겠지. 하지만 요즘 도서관을 이용하는 사람들도 많아졌고 이용하는 방법도 다양해지는 것을 보고 있노라면 이 정도만 해도 어디냐 감사하게 생각 하며, 이 도서관이라는 시설을 처음 생각해낸 사람은 누구일까...이 아침에 생각해본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07-05-01 20: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궁, 구여워라. '추셔간'...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