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이 오고 있기 때문인지, 태풍의 영향인지.

바람이 선들선들한데다 비도 뿌리니 긴 소매 옷을 하나 더 걸치고 나갔다와야했다.

남편은 일본 여행가서 없고, 아들은 서울로 미술 학원 가느라 아침 일찍 나가 밤 늦게 돌아오는 날이라서

거의 하루 종일 나 혼자 집에 있는 날이었다. 이게 어쩌다 한번이면 좋을텐데 하루 종일 집에 혼자 있는 날이 자주 있다보니

이제 홀가분한 정도를 넘어서 자꾸 머리에 잡념이 들려고 한다. 잡념과 생각을 구별하는 나의 기준은 생산적인가 그렇지 않은가 하는데 있다. 아무 결론 없이 되풀이된다면, 그건 생각이 아니라 잡념. 그럴땐 웬만하면 몸을 움직이려고 한다. 제자리에서 마음을 돌이키기란 무척 어렵기 때문에 일단 몸의 위치를 바꿔주는 것이다.

(그마저 귀찮아서 에라 모르겠다, 우울모드에 잡아 먹히는 때도 많지만.)

 

집에서 나갈땐 바람만 불더니 우산 안가져갔더라면 어쩔 뻔 했나. 돌아올땐 빗줄기가 제법 굵었다.

수련을 보면 언제나 초등학교때 한 친구 생각이 난다. 여름 방학 숙제로 커다란 도화지에 수련을 그려왔는데 이건 도저히 초등학생이 그렸다고 할 수 없는 그림이었다. 분명히 지금 내가 봐도 흰색으로만 보이는 저 수련을, 보라색 명암까지 넣고 연필 스케치 다 보이게, 그러니까 투명수채화를, '수련'이라는 이름이 너무나 잘 어울리게 그려온 것이다. 나중에 커서 유명한 화가의 그림을 미술관에 가서 직접 눈앞에서 볼때도 그처럼 충격받진 않았던 것 같다.

 

바람은 연못에 동심원을 만들고 빗방울은 수련 잎 위에 물방울로 머물러 있다.

밤송이 토실토실. 작년 밤송이가 아직 바닥에 떨어진채 남아있는 것도 있는데 새내기 밤송이들은 초록이 선명하다.

 

지금도 비가 계속 온다.

3시 33분.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8-08-30 17: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hnine 2018-08-31 12:23   좋아요 0 | URL
시야가 온통 초록 가득이었어요.
제가 아주 자주 가는 산책로 끝에 저 연못이 있는데 봄엔 수선화가 만발이지요.
분위기 공감해주시니 감사합니다. (방긋^^)

순오기 2018-08-31 09: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사진 멋져요~♥
생각과 잡념의 구별에 공감해요!^^

hnine 2018-08-31 12:25   좋아요 0 | URL
시간이 많으니 잡념이 많아져요. 대부분 쓸데 없는 걱정이고, 마음을 더 가라앉히기 일쑤이니, 안하는게 낫겠죠? 몸을 움직이니 건강도 건강이지만 잡념이 없어져서 좋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