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보물찾기 : 그리스 문명 2 세계사 탐험 만화 역사상식 8
곰돌이 co. 글, 강경효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5년 12월
평점 :
품절


 

최근 그리스/로마 신화에 관한 만화를 즐겨보는 밤톨군. 녀석에게 그리스가 어디쯤 있는 나라인지 아냐고 물어보았지요. 고개를 갸웃하는 녀석을 위해 세계지도를 펼쳐 함께 찾아봅니다. '지중해' 가 왜 지중해라는 이름인지 이야기도 나눠보고 지중해를 접해있는 그리스를 짚어보지요. 그리스/로마 신화가 만들어진 문명에 대해 운을 띄워보게 됩니다. 우리나라에도 과거에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조선 등의 여러 나라가 세워졌었지? 이 지역에서도 여러 고대 국가들이 생기고 없어지고 또 새로운 문명이 생겼단다.

 

 

 

 세계사 보물찾기, 그리스 문명편

세계사 탐험 만화 역사상식 8
미래엔아이세움



여러나라의 신비한 보물을 찾아 떠나는 모험을 통해 관련된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슬쩍 들려주는 「보물찾기」 시리즈가 이번에는 그리스 문명이 대한 이야기를 시작했더군요. 밤톨군의 흥미와 맞물리는 듯 하여 가볍게 함께 읽어보았지요.

 

 

주인공 봉팔이. 파리스라는 이름으로 불립니다. 유물이 있는 곳은 물불 가리지 않고 뛰어들지요. 이번 편에서는 아테나 여신의 제단에 새겨진 '아이기스' 라는 단어를 본 뒤 보물에 대한 촉을 느낍니다. 주인공 설명에 나와있는 보물에 대한 이야기들은 이번 에피소드들의 핵심을 요약하는 느낌이네요.



 


만화의 컷 중에는 대화에 관련된 말풍선 외에 따로 중요한 지식들을 요약해두고 있습니다. 스토리 진행에 관심을 두는 아이들이 대충 읽고 넘어가는 이런 부분을 꼼꼼하게 챙겨보는 것이 중요하지요. 각 에피소드의 마무리에 '세계사 역사상식' 이라는 코너를 두어 다시 한번 정리하고 새로운 지식들을 알려주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학습만화의 전형적인 형식이지만 이 페이지들만 따로 요약하면 훌륭한 교과서가 되기에 꽤 유익한 형식이랍니다.

 

 


 

만화를 읽는 아이들은 대부분 무한 반복을 하기에 매번 중점적으로 읽는 부분이 조금씩 달라지는 듯 합니다. 줄거리를 먼저 훑고, 다시 볼 때는 재미있는 부분을 먼저 찾아보거나 보지 못했던 부분을 찾기도 하더라구요.


 

 

 

 

처음에는 영화<300> 에 대한 부분을 지나쳤다가 다시 읽을 때 자신도 볼 수 있냐고 묻는 밤톨군. 재미있는 영화지만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인지라 조금 더 커야한다고 대답해주어야 했지요. 대신 (잔인하지 않은) 스틸컷만 살짝 보여주어야 했다지요.


 

 

 영화 300의 스틸컷


고대 그리스, 스파르타, 마케도니아 왕국의 이야기에 헬레니즘 문화에 대하여 들려주는 이야기 속에 주인공은 낯선 비밀 조직과 만나게 되고 이유도 모른채 고대 그리스의 보물을 두고 경쟁을 하게 되지요. 그들이 찾는 것은 10미터가 넘는 아테나 여신상에 둘러져 있던 아이기스! 이들의 아슬아슬한 모험을 따라가다보면 자연스럽게 세계사 상식들과 만나게 된다지요. 녀석은 '아테나 여신' 의 보물이라는 소재만으로 그리스/로마 신화를 자연스럽게 떠올려갔죠. 올림피아의 제우스 신전, 델포이의 아폴론 신전, 아테네의 파르테논 신전 등의 실제 사진을 함께 찾아보다가 녀석은 비슷한 소재의 다른 학습만화를 기억해내었습니다. 함께 보니 비슷하면서도 서로 보완이 되는 지식들이 있어 더욱 즐거운 만화읽기 시간이었답니다.

 

▷'세계사 보물찾기'와 '그리스에서 보물찾기'

'세계사'를 주제로 한 보물찾기 시리즈이니 만큼 말미에 우리나라는 그 때 어떤 '한국사'를 밟고 있었는지 살짝 비교해주는 인포그래픽 페이지 등이 들어가주었으면 참 유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나저나 밤톨군과 함께 그리스의 신전을 찾아보고, 그리스 유물과 역사를 돌아보다보니 그리스에 가보고 싶은 마음이 더 커지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