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 우주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1
봄봄 스토리 글, 이정태 그림, 한국초등과학교육학회 외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책에 빠져있는 요즘의 밤톨군에게 새로운 만화책의 등장은 더욱 행복한 일이지요. 브리태니커 만화백과를 읽어본 후 다른 주제에 관해서도 읽어보고 싶어하는 녀석을 위해 주제를 골라보라고 했지요. 녀석은 '우주'를 고릅니다.



브리태니커 만화 백과 : 우주

167쪽 | 726g | 186*249*15mm 

미래엔아이세움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사전'은 인간의 세계를 구성하는 온갖 것 중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지식을 10가지 갈래로 분류하였습니다. 체계적인 분류에 따라 입체적으로 구축한 브리태니커의 지식은 큰 신뢰를 얻고 있지요. 10가지 갈래는 물질과 에너지, 지구와 생명, 인간의 삶, 사회와 문화, 지리, 예술, 기술, 종료, 역사, 지식의 세계입니다. 그동안 [지구와 생명] 갈래에 속하는 책만 읽어보았던 터라 이번에는 [물질과 에너지] 에 속하는 '우주' 편을 만나보았습니다. [물질과 에너지]는 세계를 구성하는 물질과 에너지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는 갈래라고 합니다.

 


내용을 시각적 이미지로 정리한 인포그래픽 페이지는 이제 제일 먼저 펼쳐보는 페이지가 됩니다. 마침 최근의 과학실험 주제가 우주에 대한 것이라 태양계의 모형을 만들어보는 활동을 한 터라 녀석은 수,금,지,화,목,토,천,해 라고 순서를 짚어가며 인포그래픽 페이지를 유심히 들여다봅니다. 이 페이지에 있는 그림을 복사하여 이렇게 모형을 매달아 크기와 순서를 비교해보는 것도 재미있는 활동이 될 듯 하지요.



 

 

목차를 살펴보면 태양계에 대한 설명을 1장에서, 별에 대한 설명을 2장에서 재미있는 내용과 함께 풀어줍니다. 주인공들은 최첨단 우주 탐사선 오디세이 1호를 타고 우주여행을 떠나게 되지요. 녀석은 3장의 우주를 향한 도전을 더욱 흥미로워 했습니다. 녀석이 좋아했던 그림책 중의 하나인 「라이카는 말했다」를 떠올리며 우주에 도전했던 이야기들에 관심을 가지더라구요. 1장, 2장에 비해서 분량이 적어서 아쉬워하기도 했지요. 아마도 그 장은 앞으로 너희들이 채워나가야할 미래가 아니겠니. 라고 이야기해주었지요.

 

태양계의 천체를 그려놓은 인포페이지의 앞면을 넘겨보면 뒷면에는 우주 탐험의 역사를 그려놓았지요. 관심있어 하는 과학자가 있으면 위인전을 자연스럽게 읽어볼 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그려진 '라이카' 를 보면서 매우 반가워하는 녀석. 

 

 

 

태양계 행성의 이름은 그리스/로마 신화하고도 자연스럽게 연결이 됩니다. 마침 그리스/로마 신화에 대한 만화도 읽고 있었던 터라 녀석은 기억이 날 듯 말 듯하다는 표정으로 이름들을 다시 한번 들여다보는 듯 합니다. 로마 여신 이름인 '비너스'는 그리스 여신의 이름으로 '아프로디테' 라고 설명해주니 끄덕끄덕.


 

중간중간 페이지를 가득 채운 이야기들은 따로 찾아 읽는 재미도 있지요. 녀석은 얼마전 엄마와 함께 했던 밤산책에서 스마트폰 앱을 통해 바라보았던 별자리를 떠올렸는데 별자리 이야기가 없어서 아쉬워하기도 합니다. 별자리 이야기를 따로 함께 찾아보아야 겠지요.


 

▷ 스마트폰 앱으로 바라보았던 가을 하늘 별자리 들



책의 뒷 부분에는 '브리태니커 세계 대백과사전' 의 내용을 수록하여 심화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순서대로 정리되어 있어 찾아보기 편하다지요. 궁금한 것이 많은 아이들은 부록의 내용이 아쉬워 다시 백과사전을 들여다보려고 할지 모릅니다.



 

하늘을 보며 저 너머의 우주를 꿈꿔보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채워줄 책의 시작으로 괜찮은 선택일 듯 하지요. 밤톨군만 해도 우주에 관한 주제로 시작하여 위인들과 신화 이야기까지 호기심이 무럭무럭 자라났으니까요. 만화라고 해도 아이와 함께 차근차근 읽다보면 더욱 쉽게 아이들에게 알아가는 기쁨을 줄 수 있을 듯 하지요. 오늘도 전 녀석과 함께 만화를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