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니 할배 파랑새 사과문고 74
권오단 지음, 김재홍 그림 / 파랑새 / 201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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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니 할배

권오단 글 / 김재홍 그림

파랑새 

표지만 보고 김만중이란 인물에 대한 위인전인가 생각했더랬습니다.

그러나 이 동화는 김만중을 만난 소년, 유복이의 이야기입니다.

 

한양에서 천리길이나 떨어진 남해에 있는 노섬에 할머니와 함께 살아가는 아이. 유복이.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아비없이 태어난 소년이지요.

그리고 그곳으로 유배 온 '놀고먹고 자는 할아버지' 노자니 할배와 친해지게 됩니다.

그가 서포 김만중 이죠.

 

부모 없이 커온 유복이, 할머니는 유복이마저 바다에 잃고 싶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고기잡는 일 외에 다른 일들을 찾아주고 싶어하죠.

그러나 끼니를 때우기도 어려운 섬에서 새로운 일을 배우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때 노자니 할배는 그에게 우리말과 우리글을 가르쳐 주고,

글을 배워야 진정한 사람이 될 수 있다는 점도 알려줍니다.

그러면서 선물로 준 책이 '구운몽' 이죠.

 

자음과 모음이 쓰여진 쪽지를 보고, 또 보며 새로운 즐거움에 빠진 유복이의 모습.

자신의 이름도 써보고, 할머니 그리고 그리운 아버지, 어머니의 이름도 다 써봅니다.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배우고 때때로 익히니 기쁨이 한이 없다' 라는 것을 알게 되는 유복이. 

 사람에게 배움이란 중요한 것이라는 것을 어렴풋이 깨닫게 됩니다.

모르던 것을 알게 되었을 때의 기쁨, 그리고 자신의 배움으로 인해

구운몽을 읽어드렸을 때 할머니가 기뻐하시며 가지게 된 즐거움.

 

" 공부의 즐거움을 모른다면 글공부를 아무리해도 발전할 수 없는 것이다. "

 

 

 

 

글을 배우고 익히며 견문이 넓어진 유복이는 책을 베껴쓰는 '필사'란 일도 알게 되고 이를 위하여 글씨를 연습하게 됩니다.

노자니 할배에게 가르침으로 들은 (철저성침) 이란 고사를 생각하며 포기를 하지 않습니다.

동화는 이렇게 곳곳에 재미있는 고전과 고사를 배치하여 흥미도 불러 일으켜 주는군요.

 

이 동화는 마침 최근의 드라마 '장옥정' 의 배경과 일치합니다.

책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김만중은 숙종의 첫번째 부인이 되는 인경왕후의 작은아버지거든요.

 

그리고 김만중이 남긴 '사씨남정기' 를 두고 마지막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 드라마 '장옥정' 에 등장한 사씨남정기

 

@ 실제 사씨남정기 모습

 

김만중 과 사씨남정기의 모습을 검색 해보았습니다.

책에서도 드라마처럼 사씨남정기가 숙종과 안현왕후와 장희빈을 모티브로 씌여진 듯 되어있지만

 정말 숙종을 개도하려는 목적의식을 가지고 만들어 졌는지는 아무도 알 수 없는 사실이죠.

일각에서는 명나라에 있었던 역사적인 사건을 소설로 극화했다는 설도 있는 듯 합니다.

사씨남정기가 유명하게 된 이유는 장옥정에 의해 인현왕후가 폐서인 되었다는 현실과

소설을 동일시 하여 인현왕후를 소설 속의 주인공으로 착각하고 감정이입했기 때문일런지두요.


 

 

서두에서 말씀드렸지만 이 이야기는 유복이의 이야기입니다.

들려드리지 않는 마지막 이야기를 통해 유복이는 노자니 할배에게 배운 것보다 더 큰 가치를 직접 깨닫게 됩니다.

이는 노자니 할배의 가르침이 시작이었죠.

그리고 곁가지로 보여지는 여러 에피소드들로 사람 사는 거란 이런 것이지~ 란 생각도 하게 된답니다.

 

" 사람은 글을 알아야 사람 노릇을 할 수 있는 것이란다. " 라는 김만중의 이야기보다

논어의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란 말이 제게는 더 깊이 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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