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트 레벨 2 : 메타버스 - 야무진 10대를 위한 미래 가이드 넥스트 레벨 2
원종우.최향숙 지음, 젠틀멜로우 그림 / 한솔수북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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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SF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에서는 고글과 글러브 같은 장비를 끼고 컴퓨터에 접속하면 가상세계 오아이스에 접속하게 되고, 자신의 아바타가 가상현실에서 게임을 진행한다. 『넥스트 레벨 메타버스』 에서는 만화형식으로 꾸며진 프롤로그에서, 영화 속 가상세계도 메타버스라고 소개하며 이야기를 시작한다. 메타버스가 도대체 어떤 '버스' 인지 타보자고 하면서 말이다. 




컴퓨터, 노트북 등에 쓰이는 그래픽 카드를 디자인하는 반도체 회사로 출발, 지금은 인공지능 컴퓨팅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반도체 생산에 주력하고 있는 엔비디아의 CEO 인 젠슨 황은 'The Metaverse is coming!' 이라고 했다. 메타버스는 Meta + Universe 의 합성어로 가상+세계 라는 뜻이다. 메타버스는 1992년에 닐 스티븐슨이 쓴 소설 『스노 크래시 』 에 처음 등장했다. 코로나19로 경험했던 메타버스는 아이들의 놀이 사이트나 조금 실감나는 게임 정도였던 터라 그 모습이 메타버스의 전부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충분히 준비되지 않은 채로 급히 등장했을 뿐, 『넥스트 레벨 메타버스』  에서는 이제 시작이라고 이야기한다. 


책의 목차를 살펴본다. 초등 고학년 아이들의 흥미를 북돋울 수 있도록 게임처럼 구성되어 있다. 각 장은 게임의 렙벨처럼 구성되어 한 레벨ㅁ을 클리어하고 다음 레벨로 레벨업하는 느낌을 주도록 한다. Level1 에서는 메타버스가 무엇인지, 메타버스가 만들어질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하고, 레벨업하여 Level2 에서는 세계적인 기업들이 메타버스 관련 사업에 뛰어드는 이a유가 무엇인지 들려준다. 


이어지는 Level3 에서는 메타버스가 발달했을 때 우리의 삶과 사회가 어떻게 바뀔지 이야기한다. 그리고 마지막 Next Level 에서 메타버스의 발달로 새롭게 안게 될 문제가 무엇이 있을지 생각해보자고 이끈다. 이 책의 제목이자 시리즈 제목인 '넥스트 레벨' 은 '비교 불가능한, 이전보다 더 나은, 보다 발전한 ....' 등의 뜻을 가진다. 저자는 이 책을 읽는 아이들에게 3개의 레벨을 클리어하고 메타버스 분야의 넥스트 레벨이 되어보자며 아이들의 흥미를 북돋운다. 


각 장( 각 레벨 ) 의 시작에는 '다큐툰' 이라는 코너를 두어 만화형식으로 해당 장의 주제를 먼저 소개하고, 3~4가지의 'Check it up' 파트로 나누어 자세히 이야기를 이어나가고 있다. Level2 의 Check it up2 에서는 'AR/VR 기기 개발 경쟁의 비밀' 을 아이들의 눈높이로 풀어내고 있다. 애플이 XR기기 개발에 뛰어든 이유를 설명하면서 웹의 3단계를 덧붙여 설명한다. Web1.0 이 PC 기반이었고, Web2.0이 스마트폰 기반이었다면, VR/AR 기기가 기반이 되는 Web3.0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말이다. 휴대전화의 노키아를 넘어서, 애플이 웹 2.0 시대를 자신의 시대로 가져오며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우뚝 서게 된 배경은 스마트폰이라는 디바이스를 장악했던 영향력이라는 것을 설명하며 디바이스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메타버스의 활성화와 관련되어 가상화폐를 언급하고, 가상화폐의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 설명으로 이어가며 NFT 까지 슬쩍 확장한다. 기술적으로 자세히 설명하기 보다는 키워드 중심으로 아이들의 배경지식을 확장시키는 정도의 설명이라 크게 어렵지 않다. 또한 IT 기술적인 이야기만 언급하지 않는다.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세상에 대해 상상해보게 하면서 장자의 '내가 나비인가, 나비가 나인가' 의 일화까지 연결한다. <호접몽>의 그림까지 감상해보게 되는 시간. 아이와 어른이 함께 읽으면 더욱 좋을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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