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미디어 공룡들의 전쟁 - M&A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방송문화진흥총서 218
이창훈 지음 / 넥서스BIZ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미국의 연방거래위원회(FTC)와 48개 주가 페이스북에 대한 반독점 소송을 제기한다. 연방거래위원회는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과 왓츠앱 인수를 통해 시장 독점적 지위를 확보했다며 이 회사들의 분할 명령을 내려 달라고 법원에 요청했다. 2020년 기준 유튜브를 제외한 1,3,4,5위 서비스가 모두 페이스북 서비스다. 경쟁자였던 트위터와 스냅챗은 소수 사업자로 전락해 잠재적인 적수조차 없는 상황이다. (p66)




글로벌 미디어 공룡들의 전쟁

이창훈 지음

넥서스BIZ



페이스북이 인수한 92개 기업 중 46개가 경쟁 기업이라는 분석이 있다. 2012년 인스타그램, 2014년 왓츠앱 인수를 통해 미래의 잠재적 경쟁자를 사들였고 넥스트스톱(Nextstop), 고왈라(Gowalla), 벨루가(Beluga), 라이트박스(Lightbox) 같은 경쟁 서비스는 사들여 제거해 버렸다. 그러나 페이스북은 92개 업체를 인수하면서 단 한 번도 제재나 제지를 받지 않았다. 


-p67



재판의 결과는 수년이 걸릴 것이므로 당장 페이스북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다. 역설적으로 인스타그램, 왓츠앱 M&A는 독과점을 완성한 최고의 M&A로 평가된다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사용하고 있는 나로서는 두 서비스가 ( 혹은 두 기업이 ) 합병한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었는데 이렇게 많은 기업을 흡수한 것이 더욱 놀랍다. 페이스북은 사명을 '메타'로 변경하고 새롭게 열릴 메타버스 세상에서도 독과점을 꿈꾸고 있다니 살짝 질리기도 한다. 메타버스 세상을 페이스북은 어떻게 장악해나가려는가.


*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제공도서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