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소나주
실비 제르맹 지음, 류재화 옮김 / 1984Books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비 제르맹의 「페르소나주」 를 읽으면서 책장 속에 묵혀두었던 「밤의 책」 도 함께 꺼내두었다.  「페르소나주」의 책 소개에 따르면 '이 시대의 반 고흐로 불리는 실비 제르맹의 에세이. 철학과 시적 언어의 경계에서 소설 속 등장인물들을 주제로 글쓰기에 대해 탐구한 작품' 이라고 되어 있어서 말이다. 에세이를 읽으며 그의 소설의 문체도 함께 느껴봐야 하지 않을까하는 포부도 품으면서. 




페르소나주

실비 제르맹 지음, 류재화 옮김

1984BOOKS



그나저나 이 시대의 반 고흐라니! 


호기심이 커져 작가에 대해서 푹풍 검색.


실비 제르맹 (Sylvie Germain)



 


창조적인 서사 전개와 독특하고 아름다운 문체로 현대 프랑스 문단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작가인 실비 제르맹은 1954년 프랑스 중서부의 도시 샤토루에서 태어났다. 부지사를 지내기도 한 공무원 아버지를 따라 프랑스의 여러 소도시를 옮겨 다니며 유년 시절을 보냈다. 1976년에 파리 소르본 대학 에서 철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1970년대 파리 낭테르 대학(Université de Paris X - Nanterre)에서 철학자 에마뉘엘 레비나스를 만나 깊은 영향을 받았고, 그의 지도 아래 철학 및 미학 석사 학위를, 1981년에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논문의 주제는 기독교 신비주의에서의 고행, 그리고 인간의 얼굴 및 악과 고통에 대한 성찰이었다. 『페르소나주』를 비롯해 『밤의 책』 등의 대표작에서도 고스란히 느껴지는 작가 특유의 번뜩이는 신비주의적 직관 및 영적 언어는 이런 연구와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그노시스풍의 어떤 무례한 형상들, 불꽃처럼 번쩍거리는 이미지들, 고통스러운 시각적 환영들을 소환하며 전체를 총괄하는, 저 깊은 진실 밑바닥에서 터져 나오는 읍소 같은 것들이 그녀의 문학 언어에는 충만하다. 



1981년부터 몇몇 단편소설을 써오다가, 파리 문화부에서 근무하는 동안 그녀는 1985년 첫 번째 소설인  『밤의 책(Le Livre des Nuits)』 을 발표하며 여섯 개의 문학상을 수상하는 등 작가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밤의 책(Le Livre des Nuits)』 에서는 가브리엘 마르케스에 비견되는 마술적 리얼리즘을 보여주는데, 역사적 현실과 신화를 넘나들며 수많은 전쟁의 길목에서 살아간 한 가문의 백년의 광기를 보여주었다. 후속편이라 할 수 있는 『호박색 밤』 이후 출간한 세번째 장편소설 『분노의 날들』로 1989년 페미나상을 수상했다. 


실비 제르멩은 파리에서 체코슬로바키아의 프라하로 이주하여 1987년부터 1993년까지 프랑스 학교에서 철학을 가르쳤고 계속 글을 쓰다 프랑스로 돌아왔다. 그녀는 파리와 라로셸 사이에서 살았으나 체코의 프라하는 계속해서 그녀에게 영감을 주었고, 이는 소설 「Immensites」 에 잘 드러나 있다. 



『프라하 거리에서 울고 다니는 여자』 ,『숨겨진 삶』 등의 작품을 출간했으며, 2005년 『마그누스』로 그 해 ‘고등학생들이 선정하는 공쿠르상’을 수상했다. 2004년 『페르소나주』를 발표했다.  『페르소나주』는 작가가 자신이 구현하는 등장인물과 맺는 기묘한 관계성을 환기하는 몽환적 픽션이다. 글을 쓰며 고통스러운, 그러나 글쓰기를 더없이 욕망하는 몸에 대한 고백서이자 성찰적 오토픽션이다. 아니다, 우리가 여기서 만나는 것은 글쓰기의 리얼리즘, 글쓰기의 강력한 주문(呪文)일 수 있다. 


2016년 프랑스 문화재단에서 수여하는 치노 델 두카 국제상을 수상했다. 무력한 개인이 엄혹한 세계와 화해해가는 과정을 몽환적인 상상력과 치밀한 필치로 그려낸 실비 제르맹의 작품들은 ‘새로운 마술적 리얼리즘’이라는 호평을 받으며 20여 개국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제공도서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