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는 어떻게? 손을 깨끗하게 씻어 줄까 - 건강한 생활 습관에 숨은 과학 알이알이 과학그림책 1
마들라인 헤이즈 지음, 스리말리 바사니 그림, 조연재 옮김 / 현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물학과 화학 학위가 있는 자칭 '괴짜 과학자' 라고 스스로를 소개하는 글작가는 몸을 더욱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도울 일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차근차근 풀어내면서, 건강한 생활 습관을 통해 어떻게 우리의 몸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할 지를 알려준다. 알이알이 과학그림책 시리즈의 첫 권은 코로나 바이러스로 건강에 관심이 더 높아진 요즘 이에 관련된 정보를 담은 책으로 시작한다. 





비누는 어떻게? 손을 깨끗하게 씻어 줄까

How Does Soap Clean Your Hands

건강한 생활 습관에 숨은 과학

알이알이 과학그림책

마들라인 J 헤이즈 글, 스리말리 바사니 그림

현북스



이른바 지금의 '코시국'에 가장 중요한 생활습관은 역시 손씻기다. 외출 후 귀가하면 손부터 씻게 되는 것이 일상이다. 책의 제목에 나온 것처럼 이야기의 시작은 비누가 어떻게 손을 깨끗하게 씻어주는지, 그리고 올바른 손씻기 방법은 어떤 것인지를 먼저 알려준다. 이제는 유치원에서, 초등학교에서 그리고 가정에서 아이들은 충분히 교육 받고 있을 내용이지만 그 원리와 함께 다시 한번 살펴보면서 깜빡 한 것은 어떤 것들인지, 새롭게 알게 된 것은 어떤 것들인지 확인해보기 좋다. 그림책에서는 '생일 축하 노래' 를 두 번 부르는 시간(20~30초) 을 이야기한다. 뉴스나 기사에서 대한민국 어른들에게는 애국가 1절을 부르면 되는 시간이라고 나왔었던 것이 떠오른다. 덕분에 회사 화장실에서는 한참 애국가를 흥얼거리는 사람들이 등장하기도.




본문과 함께 하는 일러스트는 익살스럽다. '콜록콜록' 기침 소리를 배경으로 하면서 아이들 둘이 댑댄스를 추고 있다. 'Dab' 은 북미권 스포츠씬/힙합씬에서 생겨난 일종의 몸동작인데, 한 팔로 얼굴을 가리고 다른 팔은 바깥으로 쭉 뻗어서 고개를 숙이면 된다. 





댑댄스라는 용어가 익숙하지 않지만 동작은 이미 아이들에게 친숙하다. 힙합 관련 프로그램에 자주 등장했던 포즈이기 때문. 심지어 이전에 19대 대선 개표 방송에서 후보들이 댑댄스 동작을 취하기도 했었다. 



건강에 관한 과학그림책에서 갑자기 왠 댑댄스? 바로 기침할 때 취해야할 자세가 댑댄스의 자세와 유사하기에 서구권에서는 이전부터 기침할 때 이런 자세를 취하라고 교육을 했다고 한다. 그림책에서는 '기침할 때 입을 가리는 게 어떻게 이웃을 도와주는 걸까?' 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기침할 때 팔꿈치 안쪽에 대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는 매너를 위트있게 댑댄스를 추는 모습으로 보여준다. 이런 방법으로 '바이러스가 퍼지는 속도를 늦출 수 있다' 는 정보를 슬쩍 덧붙여 전달하면서 말이다. 



이어 바이러스란 무엇인지, 약은 어떻게 작용하여 낫게 해주는 것인지를 차근차근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풀어낸다. 페이지의 첫 문장에는 전하고자 하는 정보에 관한 질문이 먼저 나온다. '건강한 식습관이 어떻게 네 몸을 강하게 해 주는 걸까?' , '운동이 어떻게 몸을 덜 피곤하게 해주는 걸까?' , '잠이 어떻게 너를 더 건강하고 똑똑하게 만드는 걸까?' 라는 질문은 아이의 호기심을 붙잡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건강, 의학에 관련된 단어가 많이 나오다보니 유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비누는 어떻게? 손을 깨끗하게 씻어 줄까」 는 지식정보그림책의 특징을 살려 책의 후반부에 용어에 대한 정리를 해둔다. 목록에 있는 용어 한 가지로 확장 독서를 해봐도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