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해 온 마음으로 사랑해 사랑해 보드북 3
캐롤라인 제인 처치 지음,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에는 유럽, 미국 등의 그림책에 등장하는 피부색은 한 가지일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제는 다양성을 존중하여 피부색, 인종, 복장 등 다양한 문화를 포함하고 있는 변화가 와닿는다. <사랑해 온 마음으로 사랑해> 의 표지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아이를 보며 해보는 생각이다. 어떤 모습이든 아이들의 모습은 모두 사랑스럽다. 그것은 진리다. 




사랑해 온 마음으로 사랑해

캐롤라인 제인 처치 글, 그림

With All My Heart, I Love You

보물창고



보드북으로 나온 그림책은 대부분 부모가 영유아에게 ‘읽어주는’ 그림책이 된다. 아이는 부모의 품에서 부모의 따뜻한 체온을 느끼며, 부모의 목소리를 듣고, 자신의 눈으로 그림책 속 그림을 바라본다. 부모는 어떤가. 꼬물거리는 아이를 품에 안고 책을 읽어주며 아이에게 마음껏 사랑을 표현하게 되는 시간이다. 포옹 장면에서 꼭 안아주고, 뽀뽀 장면에서 뽀뽀를 해주고, 아이의 이곳저곳을 쭉쭉 맛사지 해주며 건강하게 자라라는 마음을 담게 되지 않던가. 물론 이 그림책에는 포옹장면과 뽀뽀장면은 나오지는 않는다. 다른 사랑스러운 장면들이 대신한다. 






그러면서 말을 배우는 아이에게 세상의 빛나는 단어들과 그 뜻을 전하게 된다. “일어나 눈부시게 빛나라, 우리 아가!” 로 시작하는 책은 활짝 웃는 그림책 속 주인공의 표정과 함께 인사하며 시작한다. <사랑해 온 마음으로 사랑해> 는 아이와 몸놀이를 해볼 수도 있는 구성이다. 웃고, 방방 뛰고, 하늘로 높이, 높이 다리를 차올리고, 두 팔을 쭈욱 뻗어본다. 책을 읽다말고 아이는 벌떡 일어나 책 속의 동작을 따라할 테니 말이다. 






그리고 아이에게 조용히 마음을 전한다. 마음껏 궁금해하고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발산해보라고. 즐겁게 웃고 놀자고. ‘우리가’ 함께 나눌 게 아주아주 많다고 말이다. 



무언가 궁금하면,

잘 찾아보고 즐겁게 웃으며 놀자.



읽다보면 몽글몽글 행복이 올라오며 저절로 행복해지는 그림책이다. 아이가 다 커버린 지금에도 아이가 어렸을 적의 꼬물거림을 떠올리며 빙그레 웃어보게 된다. 그림책 속의 기저귀 바람의 오동통 아기들을 바라보니 행복하다. ‘사랑해 온 마음으로 사랑해’ 란 문장은 지금도 전하고 싶은 문장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