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스토옙스키의 명장면 200
석영중 지음 / 열린책들 / 202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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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스토옙스키의 작품 중에 힘겹게 읽었던 책은 「카라마조프 씨네 형제들」 이었다. 일단 벽돌책이기도 하고, 익숙하지 않은 러시아 이름의 인물들의 관계가 쉽지 않았던 이유도 한 몫했다. 많은 이들이 도스토옙스키의 최고의 작품으로  「카라마조프 씨네 형제들」 을 추천하기에, 그 어려움을 이겨(?)내고 완독했던 책이라 더욱 기억에 남는 소설이기도 하다.   「도스토옙스키의 명장면 200」 에서   「카라마조프 씨네 형제들」 이 발췌된 장들을 따로 모아 읽어보게 된 이유다. 

 


 

도스토옙스키의 명장면 200

석영중

열린책들

 

카라마조프의 장남 드미트리가 동생 알료사에게 털어놓는 말 중에서 <날벼락>에 대한 이야기는 '삶' 이란 장에 연결이 되고, 이반과 알료사의 대화( 가장 유명한 대목 중의 하나라고 한다. )에서 '고통'에 대한 것을 생각해보게 된다. 

 

​내가 궁극적으로 인류를 행복하게 만들고 평화와 안정을 가져다줄 목적으로 인류의 운명의 건물을 건설한다면, 그러나 그 일을 위해서 단 하나의 미약한 창조물이라도, 아까 조그만 주먹으로 자기 가슴을 치던 불쌍한 계집애라도 괴롭히는 것이 불가피한 일이므로 그 애의 보상을 받을 수 없는 눈물을 토대로 그 건물을 세우게 된다면, 그런 조건 아래에서 건축가가 되는 것에 동의할 수 있겠니? (...)

 

네가 건설한 건물 속에 사는 사람들이 어린 희생자의 보상받을 길 없는 피 위에 세워진 행복을 받아들이는 데 동의하고 결국 받아들여서 영원히 행복해진다면, 넌 그런 이념을 용납할 수 있겠니?

 

- 카라마조프 씨네 형제들, 제2부 제 5권

 

이 장면은 여러 변주의 형태로 현대 문학과 지성사에 반복적으로 등장한다고 설명하면서, 한 사람의 고통과 여러 명의 행복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하는지 다시 묻는다. 특히 한 사람이 아무 죄도 없는 어린아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제공도서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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