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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스토옙스키의 명장면 200
석영중 지음 / 열린책들 / 2021년 10월
평점 :
‘혼의 리얼리스트’로 불리는 러시아 소설가 표도르 도스토옙스키의 탄생 200주년을 지나며 도스토옙스키의 문학들에 더욱 관심을 쏟아보게 된다. ( 내게는 도스토예프스키 라는 이름이 더 친숙하가는 하다. ) 노문학자 석영중 고려대 교수의 저서 「도스토옙스키의 명장면 200」은 저자가 도스토옙스키의 주요 작품들에서 추려낸 200개의 장면을 소개하고 그에 대한 짤막한 해설을 곁들인 책이다. 많지는 않지만 몇 권 읽었던 나로서는 오래 전 읽었던 책들을 떠올리며 읽어가기 시작했다. 열린책들 출판사는 ‘러시아 소비에트 문학 전문 출판사’를 표방하며 출발했다. 그동안 경음과 구개음화를 비롯해 러시아어 원어 발음에 가까운 표기 방침을 지켜왔는데, 이제 ‘전통적’ 러시아어 표기를 포기하고, 국립국어원이 제정한 표준 표기에 따라 모든 인명과 지명을 바꾸었다고 한다.

도스토옙스키의 명장면 200
석영중
열린책들
책의 구성을 먼저 살핀다. '불안', '고립', '권태', '권력' 등 12가지의 키워드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도스토옙스키의 작품들 속 명장면들을 각각의 배치한 구성이다. 덕분에 처음부터 읽지 않아도 마음에 끌리는 키워드를 먼저 펼쳐도 좋다. 나는 당장 '읽고 쓰기' 라는 장부터 펼쳤다.
도스토옙스키에게 읽고 쓰는 것은 혼돈스러운 자신의 삶에 질서를 부여하려는 지난하고 처절한 노력이다.그도 그의 인물들도 많이 읽고 많이 씀으로써 인생의 치열한 요구에 자기식으로 응답했다. 그러나 독서가 언제나 긍정적인 행위인 것은 아니다. 도스토옙스키는 도피로서의 독서, 책 속에서만 가능한 이론, 온기가 파고들 틈이 없는 추상적인 사고를 경계했다.
- 읽고 쓰기
뜨끔. 나는 가끔 ( 어쩌면 종종 ) '도피로서의 독서' 를 하는 편이다. 농담 삼아 (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환상의 나라로 다녀오겠소' 라며 틀어박힌다. 이럴 때의 독서는 주로 장르문학을 읽게 되곤 한다. '읽고 쓰기' 편에 발췌된 작품들은 「가난한 사람들」, 「악령」, 「지하로부터의 수기」, 「백야」등이다. 이번에 「백야」 를 읽을 기회가 있었는데 차일 피일 미루다 결국 못 읽고 말았다. 도피로서의 독서는 「지하로부터의 수기」 의 내용이 발췌된다. 석영중 교수는 「지하로부터의 수기」 의 한 장면을 발췌하고 이렇게 표현해두었다. 완전 공감하며 밑줄 쫘악~
책만 읽는 다는 것은 책을 안 읽는 것보다도 더 위험할 수 있다. (...)
독서가 없다면 우리의 삶은 형편없이 초라해진다. 그러나 독서만 있다면 삶은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왜곡된다. 독서는 삶의 균형을 잡아 주는 경험이지 삶을 대신하는 경험은 아니다.
문득 병행으로 읽고 있는 「마담 보바리」 가 떠올랐다.
* 네이버 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제공도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