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담 보바리 - 이브 생로랑 삽화 및 필사 수록본
귀스타브 플로베르 지음, 이브 생로랑 그림, 방미경 옮김 / 북레시피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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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담 보바리

Madame Bovary

귀스타브 플로베르 지음, 이브 생로랑 그림

북레시피



엠마는 현실이 자신이 꿈꾸던 세상과 같지 않자 그것은 진짜 삶이 아니라고 생각해버린다. 그리고 진짜 삶을 기다린다. 이 현실부정의 심리는 그녀의 인생을 파탄으로 몰고 가는 가장 큰 이유가 된다. 그녀의 인생 뿐만 아니라 그녀와 관계된 주변 사람들에게까지 비극을 초래한다. 엠마의 곁에서 보고 싶은 것만 보며 자신만의 만족감에 행복해했던 남편 샤를이 가장 큰 피해자인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관계에 있어서 샤를이 엠마에게 진정한 관심을 보였느냐에 대해서는 물음표를 붙여본다. 순간의 감정에 충실했던 엠마의 심정을 따라가다보면 그녀의 순수가 광기로 변하는 순간 그녀를 안타깝게 여기게도 된다. 



<르 피가로> 지는 다니엘 페나크이 언급한 '보바리슴'을 인용한다. '평범하지 않은 삶을 꿈꾸고 상상 속을 달리며 자신의 한계를 넘어서는 욕망에 이끌리는 존재, 소설 작품 속에 살기를 꿈꾸는 돈키호테의 기질' 의 성향인 '보바리슴'은 '책을 통해 전염되는 병' 이라고 부르면서 말이다. 문득 엠마가 욕망의 렌즈로 현실을 굴절시켜서 보지 않고, 자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다른 기회들이 주어졌다면 어떤 모습이 되었을까 궁금해지기도 했다. 문득 그녀가 활짝 피어나고 있던 한 때에 대한 묘사가 눈을 끈다. 



이 시기만큼 보바리 부인이 아름다웠던 적은 없었다. 그녀는 기쁨과 열광과 성공에서 나오는 저 형언할 수 없는 아름다움, 그러니까 바로 기질과 상황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그런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었다. 그녀의 갈망, 슬픔, 쾌락의 경험, 결코 늙지 않는 환상이 마치 비료와 비, 바람, 태양이 꽃들에게 하듯이 점점 그녀를 키워나가 마침내 엠마는 자기 존재의 모든 것을 활짝 꽃피우고 있었다. 


- p286



엠마를 파산과 종말로 몰아넣는 상인의 이름인 '뢰뢰'가 프랑스어로 '행복'이란 말이 내포되어 있다는 것 또한 참으로 아이러니하기도 하다. 행복하기 위해 맹목적으로 돌진하는 그녀의 주위의 '행복'들은 그녀를 결코 행복하게 두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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