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이인화 지음 / 스토리프렌즈 / 2021년 10월
평점 :
23년간 국문학과 및 융합콘텐츠학과 교수로 재직했던 저자는 <리니지2>에 심취해 게임 폐인의 세계에 입문했고, <리니즈2>에 관한 글을 쓰면서 메타버스의 잠재력에 눈을 떴다. 이후 메타버스를 연구하는 가상세계 문화기술연구소를 설립해 운영하고, 메타버스에 관련된 37편의 논문의 발표하기도 했다. 현재 독립연구자의 길을 걷고 있다.
저자가 들려주는 메타버스의 이야기는 생생한 체험이 곁들여져 재미있으면서도, 그간의 연구성과를 담은 터라 전문적인 설명 또한 존재한다. What, Why, How 의 1부에서 3부는 12개의 챕터와 38개의 도표와 그림으로 요약된다.
이 책은 현상 기술적인 관점을 배제하고 사람과 사람의 근본적인 사회적 관계로부터 메타버스를 조명했다. 이를 통해 이 책은 시류적인 메타버스 대세론을 경계하며 매체의 허실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했다.
-p246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이인화 지음
스토리프렌즈
메타버스는 초연결 지능화 사회에서 매체와 매체 사이에 '제3의 매체' 로 나타난 혼종의 공간이다.
- p46
메타버스가 적용되는 영역은 매우 다양하다. 그 중에서도 나는 내 아이에게 더욱 밀접해보이는 교육영역에서의 변화가 더욱 흥미로웠다.
메타버스 학교에 ‘자발적으로 학생을 모으는 집객력의 비밀은 아바타에 있다’ 라는 주장은 매우 공감이 간다. 나 또한 한참 싸이월드 등에서 아바타를 키우던 세대가 아니던가. 아이도 <포트 나이트> 에서 매번 자신의 아바타에게 새로운 코스튬을 입힌다. ‘메타버스 학교에서는 아바타에 의해 컴퓨터 안과 밖이 연결되는 분산 인지 체제이다. 이 학교에서는 인간과 기계의 경계가 다시 설정되고 광대한 네트워크를 자기 집처럼 돌아다니는 세 세대의 의식이 탄생한다’.(226) 저자는 이 메타버스 학교에 대한 특성을 ‘직접 수행 교육’, ‘동등 계층 교육’, ‘교육 기관 연동’, ‘개인 맞춤형 인공지능 교육’ 의 네 가지로 정리하여 설명하고 있기도 하다.
학생들에게 세상을 가르치는 세 가지 방법으로 수학의 방정식, 담론적 설명, 시뮬레이션 모델링을 든다. 메타버스 학교는 이 중 시뮬레이션 모델링에 집중한다.
시뮬레이션 모델링은 그것의 시작점에는 결과를 논리적으로 예측할 수 없다. 학생들은 시스템을 직접 만들고 실행해봄으로써 스스로 진리에 도달한다. 그 과정은 수학 방정식이나 담론적 설명보다 훨씬 더 어렵고 높은 수준의 자발성을 요구한다.
- p224
이런 면에서 사업에 있어서도 기존의 영역에 메타버스를 ‘입히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으면서 모델의 작은 디테일을 계속 수정하는 미세 조정(Micro-Interaction)의 연속임을 알아야 한다고.
나는 아이와 함께 <포트나이트>에서 방탄소년단의 신곡발표무대를 봤다. 아이의 아바타는 구입한 모드로 방탄소년단의 춤을 같이 췄다. <동물의 숲>에서는 홍콩 민주화 시위장면을 마주하기도 했다. 어린이날에는 <마인크래프트>에서 청와대를 방문하기도 했다. 아이에게 있어 메타버스는 점점 더 현실과 나란히 하는 삶의 터전이 되어가는 듯 하다.
우리 아이들은 다음 세대의 경제 자원과 사회적 부를 만들어 갈 인력, 즉 넥스트 워크포스(next workforce) 들이다. 메타버스에서 배우고, 놀던 이들의 업무환경은 메타버스 사무실이 될 것이다. 인류는 물질 세계를 메타버스로 전환하면서, 또 메타버스 세계의 오류를 수정하고 관리하면서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할 수밖에 없다. 서버의 메모리 자원을 관리하고 재분배하는 사람, 메타버스 안에 건물을 짓는 사람, 필요한 용역을 중개하는 사람들의 일자리로 나타날지 모른다. 물론 메타버스의 세계에서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현실세계든 가상세계든 똑같다. ‘사람들의 연결을 만드는 것이다. 우리는 어쩔 수 없이 한정된 대인관계를 가지고 일하는데 사회적 연결이 부족하면 결국 창의성과 상상력도 위축된다’(210) 를 유념해둬야 할 것이다.
메타버스의 과제는 기술이 아니라 사람이다. 메타버스란 사람과 사람이 어떤 경험을 공유할 것인가의 문제다
- p118
저자는 지금의 코로나 팬데믹에서도 메타버스는 위기에 대응하는 인간적인 힘의 표현이며, 인간존재가 지닌 가능성의 발전이라고 주장하며 글을 맺는다.
사람들은 메타버스에 있고 싶은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고 싶은 것이다.
책의 마지막 페이지의 감사의 말 중에 “보잘것없지만 게임 중독에 빠진 한심한 교수라는 조롱을 당하면서 얻은 작은 결실’ 이라는 문장을 읽다보니 살짝 안타까웠다
보잘것없지 않습니다. 생생한 체험이 녹아있는 글이라 더욱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조금 더 메타버스에 대해 한 걸음 더 다가가 이해할 수 있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