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데이션과 제국 파운데이션 시리즈 Foundation Series 2
아이작 아시모프 지음, 김옥수 옮김 / 황금가지 / 201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운데이션과 제국

Foundation and Empire

아이작 아시모프( Isaac Asimov ) 

파운데이션 시리즈 Foundation Series 2 

황금가지



파운데이션 시리즈 두번째 권을 읽는다. 작가에 대한 소개를 다시 읽어본다. 


아이작 아시모프( Isaac Asimov ) 


1920년 1월 2일 러시아의 페트로비치(Petrovichi)에서 출생하였으며 3살 때 가족이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1948년 컬럼비아 대학에서 생화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여 보스턴대학교에서 생화학 교수를 역임하였다. 


그러나 그를 정작 유명인으로 만든 것은 SF 소설이었다. 21세의 나이에 훗날 SF 소설의 초석이 되는 파운데이션 시리즈(Foundation Series) 를 시작하였다. 그는 로봇, 엠파이어, 파운데이션 시리즈 등 수상 경력이 있는 SF 소설로 많은 사랑을 받았고 과학에서부터 셰익스피어, 역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에 대해 470권이 넘는 책을 저술하였다. 미국 과학 소설 및 판타지 작가 협회로부터 SF 소설의 그랜드 마스터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50년 가까이 모든 연령층의 독자들에게 즐거움과 교훈을 선사하다가 1992년 4월 72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대표작으로는 총 일곱 편으로 구성된 ‘파운데이션’ 시리즈를 비롯해 「강철 도시」, 「벌거벗은 태양」 등의 로봇 시리즈, 그리고 「우주의 기류」,「별들은 먼지처럼」 등의 은하제국 3부작과 네뷸러상과 휴고상을 모두 수상한 「신들 자신」 등이 있으며, 영화 <아이, 로봇>과 <바이센테니얼 맨>의 원작인 「아이, 로봇」, 「200년을 산 사나이」 가 있다. 아이작 아시모프는 휴고상, 네뷸러상 등을 수차례 수상했으며, 유수 대학으로부터 14개의 명예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1년에는 미국SF작가협회에서 ‘SF의 그랜드마스터’ 칭호를 받은 바 있다. 그리고 그의 이름을 딴 소행성, 과학 잡지, 초등학교가 있고, SF 및 교양과학 분야에 각각 그의 이름이 붙은 상이 있을 정도로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많은 명성을 유지하고 있다.


3대 SF작가인 로버트 하인라인(Robert Heinlein)과 아서 C. 클라크(Arthur C. Clarke) 와 함께 아시모프(Asimov)는 기술적으로 정교한 공상과학 소설로 방향을 전환함으로서 (광선총과 로맨스로의 도피주의 시대를 넘어) 컴퓨터 혁명과 다가오는 우주 시대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도록 독자들의 관심을 돌렸다고 평가받는다. 그는 인터뷰에서 좋아하는 작가로 Arthur Clark 과 Fred Pohl, Larry Niven 를 들기도 했다. 


그는 다작으로도 유명하다. 팬들은 아이작 아시모프가 일생 동안 거의 500권의 장편 책을 저술했다고 추정한다. 그의 SF 작품 외에도 실낙원(Paradise Lost) 및 걸리버(Gulliver's) 와 같은 고전 소설에 대한 주석이 달린 안내서까지 썼다. 또한 1958년부터 1991년까지 33년 동안 Fantasy and SF Magazine에 월간 칼럼을 기고하면서 90,000편 이상의 편지를 쓴 것으로도 유명하다. 


네이버독서카페 리딩투데이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