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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단편 소설 쓰기 - 짧지만 강렬한 스토리 창작 기술
김동식 지음 / 요다 / 2021년 10월
평점 :

초단편 소설 쓰기
짧지만 강렬한 스토리 창작 기술
김동식
요다
2장 ‘쓰는 중’ 에서 작가는 초단편 소설쓰기의 단계를 3단계로 나누었다. [1단계 : 착상하기], [2단계 : 살 붙이기], [3단계 : 결말내기] 의 단계인데, 작가는 이 중 1단계가 가장 쉽고 즐겁다고 했다. 그런데 그동안 나는 1단계가 가장 어려웠다! 그런데 작가가 써놓은 글을 읽고 보니 너무 완성된 시작을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행위 바꿔보기’ (…)
이런 식으로 일상적인 행위의 효과나 결과, 현상을 바꿔보면 좋다. 똑같은 방식으로 ‘상황’도 착상해보자.
일상의 행위에 특별함을 부여하는 것만으로도 소재가 될 수 있다니! 작가의 예시 문장으로 착상에 대한 감이 잡힌다면 평소에 자신이 보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떠올려보라고 조언한다. ‘단순히 가만히 앉아서 홀로 생각만 하기보다는 무언가를 보면서 떠올리는 편이 확장성과 질을 높일 수 있다.(p84)’
‘
김동식 작가의 경우에는 인터넷 상의 SNS 게시물이나 영상,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에서 소재를 찾는다고 한다. 그런 것들을 들여보면 강렬한 흥미를 돋는 순간이 온다고. ‘그것이 고작 단어 하나일 때도 있고, 하나의 상황이나 장면일 때도 있다. 그러면 내가 지금 꽂힌 그것이 내가 쓸 이야기의 힌트라고 생각하고, 문제를 풀듯이 아는 공식을 대입해보면 된다(p86)’ 라고 운을 떼며 다양한 예시를 보여준다. 이후 2단계와 3단계에서 그 소재들은 살이 붙고, 결말을 내게 된다. 작가는 3단계가 가장 힘든 과정이라고 했다.
초단편의 결말은 무조건 인상적이어야 하고, 대부분은 반전이 그 역할을 맡는다. 이것은 초단편계의 사회적 약속에 가깝다.
- p99, 3단계 : 결말 쓰기
작가의 경험이 담긴 글들은 진솔하고, 명확하다. 차근차근 따라해보기에 좋다. 마지막 완성 이후의 소소한 이야기가 궁금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