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단편 소설 쓰기 - 짧지만 강렬한 스토리 창작 기술
김동식 지음 / 요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단편은 근본적으로 '사건'이 있는 이야기다.

사건이 없다면 아무리 짧아도 초단편이 아니다.



초단편 소설 쓰기

짧지만 강렬한 스토리 창작 기술

김동식

요다



김동식 작가의 소설을 좋아하기에, 작품이 나오기까지의 과정이 더욱 궁금해질 수 밖에 없다. 다 읽고나면 나도 초단편 소설을 쓸 수 있을지?


① 초단편은 말로 할 때와 글로 읽을 때 드는 시간이 같다


② 초단편은 반드시 한 호흡에 읽는다.

- 장편소설과 달리 초단편에는 '나중에 다시 읽자' 같은 건 없다. (...) 흡인력은 첫 세 문장에서 결정된다. 초단편은 문장력과 전문성이 부족하더라도 어느 정도는 용서 받는다. 그런 장점을 갖춘 글들은 따로 있으니, 초단편이 챙겨야 할 건 빠른 전개가 주는 흡인력과 강렬한 재미다. (p21)


- 일반적으로 말하는 좋은 첫 문장을 이루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을까? 아름다우면서 시각과 촉각 등 오감을 자극하는 표현력 하나의 명언처럼 느껴지는 문장, 리듬감 있는 어구 배치, 함축성 등이 있겠다. 이런 요소들을 얼마나 포함하느냐에 따라 첫 문장의 점수가 매겨진다. 그러나 초단편은 조금 채점 기준이 다르다. 초단편의 첫 문장은 곱씹으며 음미하는 것이 아니라, 얼른 다음 문장으로 이끄는 역할을 해야 한다.


③ 초단편 결말에는 반전이 필수다.



문득 서평도 초단편과 비슷한 점이 있다는 생각을 했다. 일종의 독서기록을 남기는 독서감상문과 달리, 누군가 읽어주기를 바라며 SNS 상에 올리는 서평도 앞 문장들에서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이 판가름난다. 물론 이미지의 느낌이 더 강력한 인스타의 경우 사진이나 영상이 더 중요하기도 하지만, 블로그의 경우는 페이지 체류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텍스트의 흡인력이 필수다.


오늘의 독서. 읽기 시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