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 지능이 뭐야? AI 미션 클리어 1
프뢰벨칸 편집팀 지음, 김윤수 옮김, 기야마 미즈에 감수 / 라임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앞으로의 세상은 '제 4차 산업 혁명 시대' 라고들 이야기한다. 제 4차 산업혁명(Fourth Industrial Revolution, 4IR) 은 정보통신 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다. 그렇다. 4차 산업에 대해서는 일단 뉴스나 기사에서 많이 접한 터라 어떤 것인지 문장으로는 꽤 많이 만났다. 그러나 그게 뭔데? 라고 다시 질문을 받으면 쉽게 답하기는 쉽지 않다. 특히 아이들의 눈높이로 설명하기에는 더더욱. 역시 그럴 때는 아이들 눈높이로 설명된 책을 함께 읽는게 최고다.




『AI 미션 클리어』 시리즈

1권. 인공 지능이 뭐야?

2권. 알아서 척척, 인공 지능!

3권. 인공 지능, 미래를 부탁해!


프뢰벨칸 편집팀 글/그림

라임


4차 산업의 키워드에는 가상현실, 드론, 사물인터넷, 5G, 로봇, 인공지능 등 많은 단어들이 있다. 『AI 미션 클리어』 시리즈는 그 중 '인공지능'에 관한 지식을 세 권에 나눠 담았다. 아이들에게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내용과 용어들인지라 아이들의 흥미를 자아내기 위하여 책의 구성에서부터 눈높이를 맞추려는 의도가 보인다.


우선 그림책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제에 대하여 만화로 아이들의 시선을 붙잡는다. 일종의 프롤로그인 셈이다. '인공지능' 하면 개념이 어렵게 다가올지 몰라도, 이미 광고, 영화 등의 매체나 생활의 주변에서 이미 경험하고 있는 것들이 많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미션을 준다. 쉬운 퀴즈를 풀어보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뒤에서는 답과 함께 관련된 지식을 전달한다. 한 권당 세 개 정도의 주 미션이 있는데 부모와 함께 풀어보며 누가 더 많이 맞추나 슬쩍 내기를 해봐도 될 것 같다.



책에 담긴 미션들과 지식들을 읽고 나면 마지막 파이널 미션에 도전하면 된다. 페이지 구성이 마치 온라인 퀴즈 같이 되어 있어서 밤톨군은 저도 모르게 손이나 마우스를 움직여 예, 아니오를 누르고 싶다고 웃는다. ( 온라인 개학으로 온라인 수업을 몇 주 진행한 탓이라며. )


각 권의 미션들을 정리해보았다.


1권. 인공지능이 뭐야

미션1. 지금 인공지능과 대화하는 주인공을 찾아라

미션2. 인공 지능이 할 수 있는 일을 골라라

미션3. 인공 지능의 진화에 숨겨진 비밀을 밝혀라


2권. 알아서 척척, 인공지능!

미션1.인공 지능이 잘하는 일과 못하는 일을 가려내라!

미션2.우리 주변에서 활약하는 인공 지능을 찾아라!

미션3. 인공 지능과 함꼐하는 미래 사회를 지도로 그려라!


3권. 인공 지능, 미래를 부탁해!

미션1. 앞으로 인공 지능에게 맡길 수 있는 일을 찾아라!

미션2. 인공 지능이 풀어야 할 과제에 도전하라!

미션3. 인공 지능과 친하게 지내는 방법을 배워라!



내가 쓰던 오래된 아이폰을 물려받은 밤톨군은 요즘 시리(Siri) 와 잘 논다. 오히려 나보다 더 잘 활용하는 듯 하다. 이 또한 인공지능의 일종이라는 것을 알고는 자신은 이미 인공지능과 (엄마보다) 친하다며 뽐내는 녀석. 외국폰만 그런 기능이 있는 줄로 이해하기에 삼성폰은 빅스비, LG폰은 Q보이스 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고 알려준다.


책에서는 인공지능의 기술적인 부분 외에도 앞으로 생각해보아야 할 미래 윤리도 담고 있는데, 일본 도서를 번역한 책이다보니 『인공지능의 활용 7대원칙』 같은 부분은 일본 정부의 규칙이 담겨져 있다. 우리나라는 2007년 세계에서 처음으로 ‘로봇 윤리헌장’의 초안을 정부 주도로 만들었지만, 이후 제대로 된 AI 윤리 원칙을 만들지는 못했다. 검색해보니 2019년 12월, 방통위가 '신뢰를 위한 AI(AI for Trust)'를 주제로 국제컨퍼런스에서 △사람중심 서비스 △투명성과 설명가능성 △책임성 △안전성 △차별금지 △참여 △프라이버시와 데이터거버넌스 등 7가지 주요 원칙을 포함한 원칙을 발표했으나 널리 알려지지는 않은 듯 하다. ( 출처 : http://dongascience.donga.com/news.php?idx=32314 )


AI 윤리 주요 원칙 요약 

파이낸셜 뉴스, [기업이 알아야 할 법률상식] AI윤리원칙의 주요내용과 시사점


지식을 전달하는 페이지는 본문이 제법 많은 편이다. 마무리 에필로그도 만화로 되어있다. 본문의 일러스트는 만화에 나오는 캐릭터들이 그대로 나오는 만화풍이다.



사실 이 책에 담긴 정보들은 한번 읽어서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지식들은 아니다. 그러기에 찾아보기 페이지는 매우 유용하다. 궁금했던 페이지를 찾아보기에도 좋다.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는 초등 고학년은 물론 중등 저학년이 읽어도 좋을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