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을 쫓는 아이
할레드 호세이니 지음, 이미선 옮김 / 열림원 / 200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나에게 두 가지 정도의 의미를 가진다. 하나는 560쪽이 넘는 내가 읽은 책 중에서 가장 두꺼운 책이라는 것, 또 하나는 아프카니스탄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아프카니스탄에 대해 정말 많은 것을 알게 되었다. 

신문이나 텔레비전에서 보던 그 전쟁으로 들끓는 것 말고 아프카니스탄의 문화, 사람,풍습,역사 등등을 이 책 한 권으로 많이 알게 되었다. 

연날리기 대회, 마지막 연을 쫓는 풍습, '엘다'(겨울의 첫밤, 1년 중 가장 긴 밤)라는 절기, 소련군이 물러가고, 마수트, 라비니, 무자헤딘이 카불을 점령함, 또 그들의 파벌로 다시 혼동에 빠져듬, 총소리와 시체들이 너무나 친숙한 환경, 탈레반의 출현,  하자라인을 대량 학살하는 사건들, 무례하게 구느니 차라리 내가 힘들고 마는 것이 났다는 아프카니스칸의 명언, 허풍이 심하고 명예와 긍지만을 중시하는 풍습 등등 

인종차별, 이념, 종교때문에 전쟁은 끝나지 않았다. 법도 질서도, 인정도 존재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프카스니탄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었고 그곳에서 행복을 찾는 사람들이 있었다. 끊임없이 고통받고, 차별받았으면서도 끝까지 주인을 따르고 충성하는, 은혜를 갚은 알리와 하산이 있었다. 

알리는 교통사고로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될 뻔했는데 바바의 아버지의 은혜로 바바와 함께 살게 된다. 하인이지만 아들처럼 키우게 된다. 그래서 주인 바바의 아들 아미르와 알리의 아들 하산도 형제처럼 자란다. 하지만 아미르는 거대한 아버지 바바에게 늘 주눅들어 소심하기 이를 데가 없다. 하산과 친하게 지내지만 친구들 앞에서는 하산을 천시한다. 

그리고 하산이 고통당하는 순간에도 나서서 돕지 못한다. 그것이 마음의 상처되 되고 짐이 되고 평생 죄의식을 갖게 된다. 

어른이 되어 카산의 아들을 키우게 되면서 그 죄의식을 벗게 된다. 

아미르는 알리와 카산의 용서하는 마음을 알게 된다. 용서란 용서한다고 생색내고 큰 소리로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용서란 소지품을 모아서 짐을 꾸린 다음 한밤중에 예고 없이 조용히 빠져나갈 때 함께 싹트는 것이 아닐까? 

카산의 아들 소랍과 함께 연날리기를 하면서 카산을 공유하고 진정한 용서를 받게 된다. 아픈 역사에 대한 치유도 마찬가지이다. 한 사람, 한 사람이 용서하고 화해하면서 그 파장이 넓어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0-05-04 00: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도 봐야 하는데...
작년에 중학교 도서실에서 빌려와 막내만 보고 그냥 반납했어요.
엄마의 독서수준은 그저 동화책이나 보는 정도라서...ㅜㅜ

오월의바람 2010-05-04 08:02   좋아요 0 | URL
엄마의 독서습관이 아이들을 책을 좋아하게 만들었잖아요. 청출어람이죠. 우리 아들도 책 읽기를 좋아하겠죠? 늘 기다리고 기다릴 뿐입니다.

희망찬샘 2010-05-18 06:40   좋아요 0 | URL
순오기님 꼭 보세요. 잡으면 끝까지 보게 만드는 책이랍니다. 두께가 중요하지 않지요! 순오기님이 이 댓글을 못 읽으시겠지만, 지나가며 한 마디!!!

순오기 2010-05-19 11:11   좋아요 0 | URL
댓글에 순오기님 꼭 보라는 글이 떠서 깜짝 놀랐어요.
예에~ 언제가는 꼭 읽어야지, 생각하는 책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