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가 들려주는 아기돼지 삼형제 이야기 - 3~8세 세계의 걸작 그림책 지크 29
존 셰스카 글, 레인 스미스 그림, 황의방 옮김 / 보림 / 199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지사지'라는 말이 있다. 입장을 바꾸어 생각하는 것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아기돼지 삼형제는 돼지입장의 서술이다. 그런데 이 책은 늑대 입장의 서술이다. 

늑대를 돼지를 괴롭히려는 것이 아니라 다만 설탕을 빌리려는 것이었다. 그런데 감기에 걸려 재채기를 했을 뿐이라는 변명이다. 

정말 그랬을까? 정말 사실일까? 

그리고는 아기 돼지들이 집을 너무 허술하게 지었고 그냥 죽어있는 돼지를 먹었을 뿐이라고 이유를 댄다. 

약육강식의 동물의 세계에서 늑대가 돼지를 먹는 것을 비판할 수는 없다고 항변한다. 

맞는 말이다.늑대는 억울하다. 

하나의 이야기에 대해 다양한 입장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전래 동화를 새롭게 읽는 방법이다. 

정보화 시대, 정보의 바다 속에서 어떤 이야기나 사건을 하나의 관점으로만 보지 않고 다양하게 생각하게 하는 좋은 작품이다. 

하지만 늑대의 입장은 아직도 납득은 안된다. 정말 설탕만 있으면 되었을까? 재채기를 했는데 집이 날라가고 돼지가 죽었을까? 날카로운 시선으로 사건을 다시 보게된다. 

패러디 문학으로도 좋은 본보기가 된다. 아기돼지 삼형제는 많은 모방작은 만들었다. 여자 아기 돼지 삼형제가 결혼하는 이야기도 읽은 적이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망찬샘 2009-08-12 17: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야기 새롭게 꾸며 쓰기!를 할 때 '아기 돼지 삼형제'만큼 좋은 소재도 없더라구요. 패러디 동화가 워낙 많아서 말이죠. 저도 아이들과 무척 재미있게 읽었는데, 그 패러디 중에서도 이 책은 조금 약한 느낌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