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도서관 사계절 저학년문고 33
박효미 지음, 김유대 그림 / 사계절 / 200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학교 저학년떄 아이들에게는 일기쓰기나 독후감 쓰기가 가장 큰 고통이다. 

그림도 그려야하고 글도 많이 써야하고 착한 일도 해야한다. 

실생활에 대해 쓰라고 하지만 생활 그대로를 썼다가는 선생님께 혼나기 일수이다. 

이건 이렇게 해야지, 그건 잘못됐어라는 지적을 받는다. 그러니 아이들 입장에서는 잘 한것, 재미난 거만 찾아써야하는 것이다. 

그래서 주인공은 늘 일기를 못써서 학교에 남는다. 게다가 도서관 청소까지 하게 된다. 어떻게든 10줄을 채워야 한다. 

늘 일기를 잘 써서 칭찬을 받는 친구가 부럽기만하다. 그러다가 도서관 뒤에서 환상적인 공간을 찾게 된다. 

바로바로 일기도서관. 일기지기가 지키는 공간인데 아저씨의 실수로 도서관 문이 열려 있게 되고 주인공이 그곳의 일기장을 보게 된다. 모든 아이들의 일기장이 보관되어있다. 이름이 써있는 것도, 이름이 없는 것도, 잘 쓴 일기도 못 쓴 일기도 있다. 

주인공은 일기도서관에서 일기를 보고 베껴쓰게 된다. 

그런데 이게 왠일인가? 어느날 일기를 잘 쓰던 아이와 일기 내용이 똑 같아 선생님에게 불려간다. 그래서 일기도서관이야기를 하는데 선생님 눈에는 보이지 않는다. 

결국 일기를 잘쓰던 그 아이도 계속 베껴 썼던 것이다. 

글쓰기 공부와 좋은 생활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썼던 일기가 결국은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만 주었던 것이다. 안타깝다. 아이들을 키울떄는 정말 작은 것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어떤 것이 좋은 결과를 가져오고 어떤 것이 악영향을 끼치는지 계속 주의해야한다. 

일기장 앞에서 우울하게 앉아 있는 주인공의 모습이 안타깝다. 

선생님이나 부모님들이 아이의 일기를 읽고 맞춤법을 고쳐주거나 그 행동에 대해 나무라지 말아야겠다. 쓰는 것자체를 싫어하게 되니까 말이다. 그냥 그랬구나. 잘 했네... 칭찬을 해야  스스로 생각하고 좋은 행동들이 강화가 되는 것 같다. 

아이야 그래도 일기는 써야한단다. 포기하지 말고 남의 것 보고 쓰지 말고 스스로 해야 한단다. 힘내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망찬샘 2009-08-12 17: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초딩에게 일기쓰기가 이렇게 큰 고통인지, 딸아이와 함께 일기를 쓰면서 처음으로 알았습니다. 아이들에게 거의 매일 일기쓰기를 강요하던 나쁜 선생역을 이제는 벗어야 할 것 같은 생각이 들 정도로요. 고학년 아이들과 함께 읽어도 참 좋은 책입니다. 저도 '그래도 일기는 써야 한다'에 한 표!

오월의바람 2009-08-13 06: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기 아니면 어떻게 글쓰기를 하겠어요. 일기는 써야하죠. 아이들이 맘 편히 쓰는 법을 지도해야겠죠. 우리 아들도 방학숙제로 일기쓰기가 있는데 3문장을 넘기가 힘들어요. 그런데 어제는 방아깨비 잡은 내용을 어찌나 잘 쓰는지 감동했어요. 역시 체험과 생각에서 글이 나오는 것 같아요. 작은 방아깨비를 놓아주고 다시 큰 방아깨비를 찾아 헤맸다는 내용이 살짝 감동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