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리뷰] 우리 '옛 이야기' 그림책 사진리뷰 올려주세요~ 5분께 적립금 2만원을 드립니다!
포토리뷰 대회
어처구니 이야기 - 2005년 제11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 비룡소 창작그림책 28
박연철 글.그림 / 비룡소 / 2006년 9월
장바구니담기


이런 어처구니 없는 일이 있구나. 제목이 거꾸로잖아!
어처구니가 없다는 말은 정말 많이 사용한다. 그런데 그 유래를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나도 몰랐었는데 옛날에 mbc 느낌표 라는 프로그램 일본에게 빼앗긴 문화유산을 되찾는데서 우연히 보고 알게되었다. 서민의 집이 아닌 궁궐을 지을때만 귀신을 쫓기 위해 흙으로 만든 조각물을 올렸는데 이것을 어처구니라고 한다.

그런데 기와장이들이 서민집을 지을 때랑 햇갈려서 깜박잊고 어처구니를 올리지 않는 경우가 있었단다. 그들에게는 사소한 실수이지만 왕의 입장에서는 궁궐의 위엄과 안전에 대한 도전이 될 수 있다. 정말 대단한 실수인 것이다.

이 작품은 정말 대단한 캐릭터들이 나온다. 입이 두 개인 이구룡, 서유기로 익숙한 많이 먹고 힘 센 저팔계, 재주가 좋은 사기꾼 같은 손행자, 물을 다스리고 물고기 좋아하는 사화상, 대장역할을 하는 대당사부가 어처구니들이다. 그리고 귀신인 손이 나온다.
어처구니들은 하늘나라에서 말썽을 피워 감옥에 갇히게 된다.한편, 손이라는 잡귀가 사람들을 해코지해서 하늘나라 임금이 고미끝에 어처구니들에게 손을 혼내주라는 명령을 내리게 된다. 그러면 죄를 용서해준다고... 그래서 대당사부의 철저한 기획하에 손을 혼내줄 계획을 세운다.

그래서 각 인물들이 나불나불, 주물,주물, 가랑가랑, 까불까불 재료를 준비하여 손을 불러 들인다. 결국 손은 무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놀라 혼비백산해서 도망간다. 그런데 손행자의 약간의 실수로 완전히 잡지는 못했다. 그래서 손이나 어처구니들이나 모두 아직도 긴장하고 있다.

어처구니들은 완전히 죄를 용서 받지 못하고 아직도 궁권 추녀 마루에서 손으로부터 사람들을 지키는 임무를 받게 된 것이다.

손도 마찬가지로 그 어처구니들이 무서워 함부로 날뛰지 못하고 서로 경계한다.
알고 보면 어처구니와 손은 기와 한장 차이에 아주 가까이 있다. 그들의 계속적인 경쟁과 다툼으로 인간은 편안한 것이다.
정말 인물들의 재미난 말과 행동들이 코메디 같다. 그림과 글이 모두 아주 재미있다. 아이들에게 어처구니의 유래를 알려 주려면 이 동화책을 읽게 하면 좋은 것이다. 어처구니, 손, 기와, 도꺠비 등등의 단어에 대해 확실히 할게 하는 좋은 전래동화이다. 표면적이고 노골적인 교훈을 주는 전래동화와는 정말 질적으로 다른 좋은 작품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오월의바람 2009-04-28 18: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리뷰로 이벤트에 당첨되었다. 기대하지 않았는데 좋은 일이 생겼다. 앤소니 브라운 작품은 열심히 했는데도 떨어졌는데 이번에 한 작품만 했는데도 되었다. 정말 작품성을 보는 것인지 모르겠다. 그래서 적립금이 들어오자마자 아들과 딸에게 책 한 권 씩을 주문해 주었다. 아들에게는 짱구 만화책, 딸에게는 뿡뿡이 색칠공부책 그리고 학생들에게 생일선물로 줄 청소년 책을 2권 주문했다. 그러고도 돈이 남는다. 정말 행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