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용 평전 - 애국과 매국의 두 얼굴
윤덕한 지음 / 중심 / 1999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고종 시대와 관련된 책을 이것저것 보다가 이완용이라는 인물에 많은 궁금증이 생기던 차에 이 책을 우연히 발견하고 아주 흥미롭게 읽었다.
한 인물에 대한 인간됨과  행위의 진실에 접근하기는 쉽지 않고 그 인물을 정당하게 평가하는 것은 더더욱 어렵다.
이 책을 읽고 내가 정리한 이완용이라는 인물은 시류를 거스르지 않고 명민하게 적응해 나가는데 그러한 행위가 상당한 품위로 포장되어 있다는 것이다. 물론 사육신 같은 '무모한' 절개도 없으며 여말 낙향한 선비들처럼 벼슬을 초개같이 버리는 맑은 정신도 없다. 그렇다고 해서 눈에 드러나는 비굴한 처신을 하는 것도 아닌, 말하자면 요즘 세상에 어느 정도 잘 사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지니고 있는 모습 그대로이다. 부당한 줄 알면서도 시류를 거스르지 않고 적당히 돈 받고 적당히 주고 그런 사람들....나는 이 책을 읽으며 우리  주변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수백 수천, 아니 수만, 어쩌면 그 보다 더 많은 무수한 이왕용의 모습을 떠올리고는 깊은 침묵에 잠겼다. 우리가 누군가를 비판 할 수 있으려면 자신부터 올곧고 깨끗해야 하는데 그런 사람이 어디 그리 많은가....아득하고 아득하다.
민비를 죽인 것은 결국 흥선대원군이고  을사 조약의 가장 큰 죄인은 다름아닌 고종 자신이라는 지적은 상당부분 수긍이 가는 말이다. 자신이 직접 그렇게 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 원인을 제공한다든지 그 결과를 이용한다든지 하는 경우, 또 적극적인 의사를 표명해야 할 시점에서 남에게  미룬다거나 침묵하는 행위는 공자의 춘추 필법에 미루어 보면 필시 그 죄를 받아야 하는 것이 분명하다.
이완용이 천하의 명필이고 했는데, 을사 조약에 반대하고 벼슬을 사직하던지 아니면, 낙향했으면 오늘날과 같은 비난은 없으련만...그 개인의 재능을 위해서도 안타까운 일이다.
고려가 망할 때는 두문동 72현이라도 있건만 조선이 망할 때 선비들은 다 어디에 있었는지...무엇보다 소위 황족이라는 사람들이 친일파 아닌 사람이 없었으니...이런 왕조가 왜 진작 망하지 않고 그 구차한 목숨을 연명하여 죄없는 백성들에게만 고통을 안겨 주었는지 한스럽기 그지없다.
이런 책을 기회로 앞으로 역적이나 역사의 패자 등 다양한 형태의 평전이 나와서 역사를 좀 더 깊이 있게 보고 그를 통해 우리들 삶의 복잡한 다단을 비추는 한편 바른 삶의 모습까지 아울러 비춰주는 거울로 삼았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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