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을 자유>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책을 읽을 자유 - 로쟈의 책읽기 2000-2010
이현우(로쟈) 지음 / 현암사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이라면 이야기가 달라 질 수도 있겠지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는 경로 중에서 가장 저렴하고 편하며 믿을 수도 있는 것이 책이었다. 그래서 읽고 사는 일을 반복했다. 물론, 근자에는 [클릭과 터치]로 이어지는 정보 취득이 더 쉽고 세련되 보이기도 하지만, 나는 어쩐지 네트워크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들을 쉽게 믿을 수가 없고, 그것들의 출처를 의심하고, 결국 다시 책을 뒤적인다. 어찌보면 일이 더 많아진 셈이다.  

그러니 나같은 부류의 사람들에게 책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책들, 예를 들면 김우창, 정과리, 유종호, 강석주, 이권우, 고종석, 장정일, 정민, 알베르토 망구엘, 미셀 트루니에, 마틴 발저씨 같은 분들의 [책들의 책]은 언제나 반갑고 살뜰했다고 할까. 그들은 모르겠지만 내 깜냥 그들에게 진 빚을 계산한다면, 나는 파산이다. 여하간 여전히 빚더미에 앉은 내가 그렇게 또 즐거운 마음으로 만난 책벌레가 있으니 이현우다. 블로그를 통해서 간혹 로쟈라는 이름으로 쓰여진 저자의 글들을 읽었지만, 책으로 엮인 것을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전작이 있었다는 것은 알았지만, 읽지는 못했던 터였다.  

우선, 처음 <책을 읽을 자유>를 훑어보며 받은 인상은 저자가 이 책에 쏟아부은 공력이 대단하구나,라는 감상과 도대체 게으르고 모자란 나는 어쩌란 말이더냐,라는 자괴감이었다. 스스로 책벌레라 낮추어 말했으니 벌레의 특성,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성실함과 집요함이 어느 구석 무섭기까지 했다는 것이 전체적인 느낌이었다. 그리고 나이를 제법 먹고 나서야 눈치챈 일이지만, 다독을 자랑하는 이름난 어떤 이들의 책읽기가 탄산음료 같았다면, 저자의 책읽기는 그것보다 훨씬 갈증을 풀어주는 것 같았다. 물론 이것은 그저 개인적인 감상일 뿐이지만 말이다.  

여하간 죽비를 얻어맞은 심정으로 저자의 글들을 따라갔다. 전반적으로 80년대에 대한 자기 성찰과 2000년대적 사유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며 저자가 건낸 메시지는 책의 서문에 적시한 것처럼 "독서는 혼자 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독서 경험은 혼자만의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나'를 '우리'로 확장시키면서, 사회역사적 존재로 거듭나게 합니다. 따라서 당위적인 독서만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필연이어야 합니다." 라는 필연으로서의 독서다. 그가 소개한 책들과 감상을 대체적으로 공감할 수 있어 지루하지 않게 책을 읽을 수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이 책은 그것과는 별개로 내게 좀 다른 의미로써의 필연적인 독서였다.  

이 책의 곁다리를 이야기하는 것 같지만 결코 곁다리일 수 없는 것, 저자가 텍스트를 배치하고 짝짓는 방법이 그것이었다. 일단 흥미로웠고 결과적으로 매우 유익했다. 배열/배치에 능하다는 것은 가깝게/멀게 자유자재로 볼 수 있다는 것인데, 이것이 가능하자면, 말해서 무엇하겠는가, 여하간 텍스트의 배열/배치에 고민이 많았던 요즘 저자의 책은 매우 긴요한 책이 된 셈이다. 물론, 내가 그것을 흉내낼 수 있다거나, 내것으로 만들어 뭔가 새로운 것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은 결단코 아니지만 말이다.  

아! 한 가지 눈에 거슬리는, 실은 책을 읽으며 몇 번인가 언짢기도 했던 부분이 있었지만, 그것은 굳이 발화할 필요가 없을 것 같다. 유익했으니까. 그리고 내게 숙제도 많이 안겨준 책이니까. 그것으로 충분하다. 어쩌면 이 시간도 저자는 어디선가 여전히 책을 읽고 있겠다. 나도 그에게서 얻은 몇 권의 책들을 읽을 것이고, 또 그의 글쓰는 방법에 대해 더 찬찬히 들여다 볼 것이다. 이렇게 쓰고 보니 결국 또 책이구나. 필연이구나 싶다. 책, 책말이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0-11-21 2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치있는 즐거움을 안겨준 또 하나의 커다란 필연이었어요, 저에게도^^

굿바이 2010-11-21 23:40   좋아요 0 | URL
그러셨군요. maggie님의 즐거움은 또 어떤 것이었는지 살짝 궁금합니다^^

cyrus 2010-11-22 12: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굿바이님이 생각하시는 거슬리는 부분의 내용이 뭔지 궁금하네요.^^

굿바이 2010-11-22 16:35   좋아요 0 | URL
별거 아니고, 실은 다 제 열등감이라서요 ㅜ.ㅜ

2010-11-22 14: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22 16:3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11-23 10: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 책을 장바구니에 담아서 태평양을 같이 건널까 말까 조물락거리다가 두고 왔어요. 비슷한 책을 사둔게 읽다 만게 있기도 했거든요. 내년에는 태평양 건너게 해야 할까봐요.

굿바이 2010-11-24 09:41   좋아요 0 | URL
쟁님! 긴~여행 어찌 여독은 다 풀리셨나요? 연락이라도 드린다는 것이 이것저것 하다보니 타이밍을 놓쳤습니다. 잘 지내시죠?^^

꽃도둑 2010-11-24 11: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저자가 한겨례에 게재했던 글들이 대체로 좋다는 생각을 하며 읽었어요. 다양한 접근법으로 서평을 쓸 수 있다는 건 분명 배울 점이죠....하지만 책벌레?..으흐 그런 건 되기도 싫고 막막하고 두려운 일이네요..천 권의 책을 파먹으면 뭐 하나요? 책 만 아깝지....ㅎㅎ
열 권을 파 먹어도 안팎으로 살을 찌운다면 그게 더 가치로운(?) 일인거죠... 굿바이 님은 후자일 것 같아욤..^^

굿바이 2010-11-24 15:13   좋아요 0 | URL
책벌레도 아무나 하는 건 아닌데, 저는 책 속에 길이 있다는 그런 종류의 무책임한 말들 잘 안믿어요. 각성하게 하는 책도 있고, 행동하게 하는 책도 있겠지만, 문제는 그걸 읽고 변화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결정하는 주체, 사람인 것 같아요.

아참, 살이 찌고 있는 건 확실해요, 안은 모르겠고 정말 살덩어리들이 알아서 증식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