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선인장
에쿠니 가오리 지음, 신유희 옮김, 사사키 아츠코 그림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3년 4월
평점 :
품절


에쿠니 가오리의 작품을 좋아하는 나는 맨처음 이 책을 읽는 순간에는 황당함과 이해할 수 없음과 허무함을 느꼈다. 그러나 시간이 가면서 나는 가끔 이 작품을 떠올린다.

오이, 숫자2, 모자....이 세사람이 모여사는 호텔선인장이라는 곳...

나는 숫자2를 많이 닮았다. 꼼꼼하고, 치밀하고...내 생각에 보통의 사람 같은...그러나 숫자2는 내가 받아들이지 못하는 오이와 모자의 모습을 잘 받아들인다.

이들의 모습이 두고 두고 남는 이유는 아마도 살다보면 모두 이 세사람의 특성들을 만나게 되기 때문이다. 세상 살다보면 다 만나지는 그 모습들..그러나 그 셋은 참 묘하게도 얽혀있다. 나는 그 점이 부러웠다. 살면서 사람들과 부딪치지 않고 산다는 것이 어려운 일이니 말이다. 그것은 아마도 그 셋이 얽혀 있지만 자신들의 영역을 고집하고 그 고집의 비례하여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그저 받아주기 때문일것이다.

사실 이해한다는 명목하에 얼마나 상대방의 삶들을 내 방식대로 바꾸려고 했는지 모른다. 나는...

그래서 세 사람의 모습은 속은 자신만의 물로 가득차 부드럽고 겉은 딱딱하고 가시를 세우고 선 선인장을 닮았는지 모른다. 겉 보기에는 개성이 너무 강한 세 사람이지만 서로를 보듬어 안아버리는 모습. 뿌리로 빨아들인 나름의 수분을 저장하는 선인장의 모습과 말이다.

그렇다면 선인장처럼 이 세사람들처럼 살아간다면 다른 사람과 부딪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는 것일까..그것은 아닐 것이다. 그들이 호텔 선인장에 살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은 아닐까...그 모든 것이 용납되고 이해되고 실행되는 그 공간 호텔 선인장...

나는 그곳에는 그 세사람과 산다면....좀 미쳐버릴 지도 모른다. 왜냐면 나는 다른 사람의 삶을 내 나름으로 이해하고 바꾸어야 하는 숫자2의 전형이니까...

그러므로 나는 부러움과 나의 파라다이스로 호텔 선인장을 남겨두려 한다.

아~~부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