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별 여행자
류시화 지음 / 김영사 / 200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내가 생각하는 인도는 더럽다.

그리고 여전히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그러나 한 번쯤 가보고 싶어졌다. 왜냐면 이 책을 읽은 인연으로...

책을 읽는 내내 마음속에 휘몰아치는 인연의 따뜻함, 사람냄새, 삶과 죽음의 문제, 생의 여러가지 불가사리한 물음들에 대한 대답들이 몰아쳤다.

나도 사는 내내 힘들다 싶고, 어렵다 싶고, 그리고 어디론가 떠나 내 마음속의 물음들의 대답을 찾고 싶어졌다. 그래서 인도에 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곳에서 해가 지는 강가에 앉아 나를 되돌아 보고, 만나는 수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러면 나도 마음의 치유를 받고 여유를 얻을 수 있을까?

내가 가장 인상깊었던 이야기는 야자수 열매 2개를 가지고 찾아갔던 영적 스승의 말...

오래전부터 다 인연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인도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거리의 걸인마저도 철학자이고 스승인듯 싶다.  

그러나 여전히 나는 그곳이 그저 마음속에 있기를 바란다.

나보고 진짜로 그곳에 가라면...글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