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당의 시에선 붉음이 나비처럼 영혼처럼 떠돈다.
<雄鷄(웅계:수탉) 下> 첫 시구처럼 모든 사랑하는 것의 피를 갈구하는 시인이라 그런지도 모른다. 그에겐 입맞춤도 ˝피묻은 입마춤˝(<五午의 언덕에서>)이어야 했다.
Black String의 앨범 제목 《Mask Dance》는 처용 가면을 쓰고 잡귀를 쫓는 내용의 처용무(處容舞)에서 왔다. 앨범 커버도 붉은 처용 가면을 형상화 한 것일 텐데 붉은 맨드라미 같기도 하여라.
*처용의 이야기가 가진 기괴하면서 이국적이고 신비로운 이미지를 음악을 통해 역동적으로 표현했다. 사운드적으로도 앰프와 이펙터들을 국악기와 결합하여 강렬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국악 장단인 칠채를 바탕으로 완성한 Seven Beats, 진도 씻김굿 초가망석 중에 등장하는 신노래를 새롭게 재해석한 Song From Heaven, 문묘제례악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현실 세계와 동떨어진 듯한 그로테스크한 분위기를 실험적으로 표현한 Strangeness Moon 등 다양한 시도를 통해 한국 음악이 나아갈 또 다른 길을 제시한다.(앨범 소개 글 발췌)
《Mask Dance》에서 "Song From Heaven"이 나는 가장 좋았다.
가면을 쓰고 추는 춤 속에서 영(靈)과 씨름하며 노래하는 듯한 미당 시를 읽으며 Black String을 들으니 설움 굿판이었다.
`아무 病도 없으면...슬픈일좀 슬픈일좀, 있어야겠다`(<봄>)니..... 슬픈 정조 없이 사람이라 할 수 없어 그러셨겠다. 올더스 헉슬리는 비극이 가장 고양된 형식은 아니라고 말하며, 비극과 희극의 완전한 융합을 가능하게 하는 형식으로 희곡을 그리고 그것을 계승하는 소설을 높이 평가한 것 같다. 그러나 가장 고양된 형식은 아직 존재하지 않는 것 같다고도 했다
벽에 내 이마를 쿵 찍어 보았다. 설움이 없어서가 아니라 설움 하나 떨어져 나갈까 해서. 설움만큼 많은 바보짓이지. 설움은 벙어리 같은 것을. 어떤 이름도 부를 수 없었다. 그래서 듣는 것인가. 그래서 읽는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