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르한 파묵 다섯 번째 소설 <새로운 인생> (1995) 첫 줄 어느 날 나는 책 한 권을 읽었고, 내 인생의 전체가 바뀌었다.”라고 쓰게 만든 소설!

[작가란 무엇인가] (파리 리뷰)에서, 파묵은 <소리와 분노> 펭귄 영어판과 터키어 번역판을 비교해서 읽었다고. 파묵의 화자와 시점 다양화의 촉발이 어디서 왔는지 짐작된다포크너의 시점 변화들은 정말 예술! 우리 집에 <소리와 분노>가 있어 기쁘다ㅜㅜ

 

ㅡAgalma

 

 

 

 

 

 

 

 

 

(내친 김에 <소리와 분노> 소설 첫 문단도 옮겨본다)

울타리 틈 구불구불한 꽃자리 사이로 그들이 치는 게 보였다. 그들이 깃발 있는 데로 오고 있었고 나는 울타리를 따라갔다. 러스터가 꽃나무 옆 풀 속에서 뒤지고 있었다. 그들이 깃발을 뽑았다. 그리고 그들이 치고 있었다. 그러더니 그들이 깃발을 도로 놓고 테이블로 갔다. 그리고 그가 치고 딴 사람이 쳤다. 그러더니 그들이 계속해서 갔고, 나는 울타리를 따라갔다. 러스터가 꽃나무에서 왔고 우리가 울타리를 따라갔고 그들이 멈췄고 우리가 멈췄고 러스터가 풀 속에서 뒤지는 동안 나는 울타리 사이로 보았다.
"어이, 캐디." 그가 쳤다. 그들이 목초지 저쪽으로 건너갔다. 나는 울타리를 붙들었고 그들이 딴 데로 가는 것을 지켜보았다.

(Agalma 첨언-‘깃발과‘울타리’가 온 문장 가득이다!(번역이 좀 수상쩍긴 하지만) 포크너는 일상적으로 보이는 듯한 상황을 굉장히 낯설게 하는 재주가 있다! 자, 이제 당신도 자신의 부엌이나 베란다를 낯설게 만들어보자!


댓글(5) 먼댓글(1)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사실 매초 새롭게 세팅되는 인생 아니던가요
    from 공음미문 2016-12-25 09:15 
    ● 인간은 선천적인 전도사이다 벌써 10년이 다 되어가는 2007년 끝머리에 오르한 파묵 <새로운 인생>을 읽었다. 제목이 시기와 맞아떨어져서라기 보다 첫 문장 때문이었다. " 어느 날 한 권의 책을 읽었다. 그리고 나의 인생은 송두리째 바뀌었다." 이상하게도 나는 이런 문장으로 시작되는 글을 꿈꾸었다는 생을 했다. 어떤 책은 한 개인의 연상과 치밀한 우연과 사건들 속에 접전을 벌인다. 나도 책 한 권으로 인생이
 
 
네오 2015-04-11 17: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포크너 이 첫구절 정말 이상하지 않던가요? 오래전에 읽어서 잘 기억안나지만,,,소리와 분노,,계속 이런식으로 진행했던것으로 알고 있는데,,왜 이런 말이 있잖아요,,포크너의 스타일,시점, 난해함, 캐릭터를 따라하면 노벨상 받을 수 있는 확률 확 올라간다고요~ 파묵 진짜 ㅋ

AgalmA 2015-04-11 12:40   좋아요 1 | URL
진짜 이상해요. 이 책은 원서로 읽은 분 얘기를 좀 듣고 싶더군요. 책이 얇으면 직접 봐볼까 할텐데ㅎ; 포크너 특유의 장문도 아니고 이건 다 단문인데도 기이하니 참 알 것 같으면서도 모호한 내용; 포크너 단편은 안 그렇던데, 장편은 정말 ˝미로 개장했는데, 들어 올래?˝ 이러는 기분-,-;

AgalmA 2015-04-11 12: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포크너를 제대로 보려면, 파묵처럼 원서로 봐야될 거 같아요. 다 읽고 나면 노벨상 도전? ㅎㅎ

네오 2015-04-11 16:56   좋아요 0 | URL
노벨상 도전? 한다고요 ㅎㅎ

AgalmA 2015-04-11 16:58   좋아요 0 | URL
일단 저는 원서 안 볼 거니까 탈락입니다ㅎ 한글 읽기도 바빠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