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대의 청춘이 ‘응답하라’ 시리즈에 열광하는 현상이 나에겐 씁쓸하다. 그들의 행복한 기억이 자신의 과거가 아니라 타인의 과거, 아니 엄밀히 말하면 미디어가 제공하는 과거로부터 공급되는 것 같아서다.
ㅡ<푸른색 이야기>

일상생활에서 악을 저지르지 않기 위해 깊이 생각할 필요는 없다. 산책을 하다 발아래 꽃이 있으면 본능적으로 꽃을 피해 발을 내디디는 게 보통이다. 그때 걸음을 멈추고 ‘흠, 고민이군. 이 꽃을 밟아야 할까? 말아야 할까?’라고 깊이 생각하는 사람은 선한 사람이 아니라 그냥 웃기는 사람이다. 별생각 없이도 선하게 살 수 있는 삶이 정상적인 것 아닌가?

일상생활에서 깊이 생각해야만 선할 수 있는 경우도 있을까? 있다. 아니 이 시대에는 너무 많다. 우리가 꽃을 밟느냐 마냐, 혹은 앞사람을 밀치냐 마냐를 깊이 생각해서 결정해야 하는 순간은 산책할 때가 아니라 급히 달려가야 할 때다. 〈화차〉의 여주인공은 생계의 벼랑 끝에서 오로지 살기 위해 자신과 처지가 같은 이를 죽이고 그 사람 행세를 했다. 이때 그녀가 악을 저지르지 않기 위해 필요했던 것은 대단한 성찰 능력이 아니라, 사람들이 나와 같은 생명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 그들이 나와 같이 행복을 추구한다는 사실을 망각하지 않는 것이었다. 일상생활에서의 ‘깊이 생각함’이란, 느긋하게 산책을 할 때라면 한 송이 꽃을 보고도 쉽게 느낄 공통성의 기초를, 생존의 흐름에 내몰리고 휩쓸릴 때에도 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ㅡ<악을 생각하다>

열다섯이 지나서도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을 부여잡고 있는 사람들은 대개 종교인, 예술가, 지식인이었다. 종교인들은 예나 지금이나 대강의 가이드라인을 따라 답을 구하는 편이다. 예술가와 지식인들은 좀 별나서 남을 괴롭히다못해 스스로를 파괴하면서까지 굳이 어렵게 답을 찾았는데, 이제 이들에게조차 삶의 의미에 대한 질문은 소위 `쿨`하지 않은 것이 돼버렸다.
ㅡ<삶의 의미? 지금 삶의 의미라고 했나?>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9-12 05:5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9-12 18:2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초딩 2019-09-12 09:35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갈마님~~ 참 오랫동안 북풀에서 뵜네요~ ㅜㅜ 제가 라이크만 주로 해서 ㅎㅎ
추석 연휴 잘 보내시고 언제나 해박하고 행복하고 건강한 날 되세요~

AgalmA 2019-09-12 18:39   좋아요 1 | URL
세월이 그새 꽤 되었죠^^; 밥벌이로도 모자란 시간 쪼개가며 읽기와 쓰기를 양질로 균형맞춰가며 진행하기 참 어렵다는 걸 느낍니다.
초딩님 독서와 일상의 평안을 저도 빌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