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미래보고서 2019 - 세계적인 미래연구기구 ‘밀레니엄 프로젝트’의 2019 대전망!
박영숙.제롬 글렌 지음, 이희령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8년 11월
평점 :
절판


우리는 어떤 미래가 빨리 실현되길 바란다. 이상적인 미래 실현은 왜 이렇게 어려울까. 저 세계에서는 가능하지만 이 세계에서는 영영 놓치는 평행 우주를 떠올릴 때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가능성을 포기할 수 없다.

『세계미래보고서 2019』를 읽는 중에 [문재인 정부 2년 특집 대담 - 대통령에게 묻는다]를 시청했다. 기술이 있어도 현실 장벽 때문에 실용화가 더딘 경우처럼 현 정부의 노력도 지금 상황에서 최선인지도 모르겠지만 미래 대비에 대한 한국인의 총체적 인식 부족이라면 더 우려스럽다. 내가 가장 받아들일 수 없는 건 '제조업 강대국 타이틀의 재탈환'이라는 기치다. 일자리 창출이라는 압박 속에 국민 눈높이에 부응하고자 한 표현인지? 이 표현은 현 정부 출범부터 계속 나왔는데 정부의 실제 인식과 방향성이 정말 이렇다면 굉장히 문제다. 공유 경제(제품이나 서비스를 대가로 주고 소유하는 게 아니라 필요에 의해 쌍방이 공유하는 활동)와 자율 주행 자동차 도입이 활성화되면 대리운전기사 직업은 바로 아웃이다. “앞으로 20년 이내에 약 절반에 해당되는 일자리들이 컴퓨터에 의해 자동화된다.” 제조업이 관건이 아니라는 소리다. 빅 데이터 기술이 생활 전반에 적용되면서 우리는 점점 자신이 얻고자 하는 정보만 추려서 보고 있다. 어디를 가든 자동화 기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환경이다. 광고로 물건을 사고파는 식의 경제 활동은 점점 힘을 잃고 있으며 제품 중심의 소매 산업은 인공 지능, 가상현실, 증강현실, 3D 프린팅 같은 기술을 활용한 경험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소비자가 재빨리 온라인 고객이 된 것처럼 생산도 스마트 공장(설계와 개발, 제조, 유통 등 생산 전체 과정에 정보통신 기술ICT을 적용하는 지능형 공장)으로 재편되고 있다.

이 흐름의 핵심 키는 우리가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상상력'을 얼마나 갖추고 있느냐다. 인간 두뇌를 단순화해 두 개의 신경망 형태를 취한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생성적 적대 신경망) 인공지능 기술을 고작 가짜 이미지, 가짜 뉴스를 만드는 데 활용하고 있는데 이것도 곧 지나게 될 것이다. 게임 중독을 질병으로 분류하려는 동향을 뉴스 기사로 봤다. 가상현실을 활용해 알코올 중독환자, 자폐증 어린이, 시각장애인을 치료하고 가상현실 게임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효과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분석 파악하고 있는지도 의문이다.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은 인간의 선형적 관점이 과학 기술 변화에 따른 기하급수적 속도 차이를 제대로 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20세기 전체에 걸쳐 일어났던 발전이 1980~2000년에 일어난 발전과 비슷하며, 이 20년간의 발전은 2000~2014년의 14년과 비슷하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수십 년이 지나면 단 1년 만에 20세기 전체의 몇 배에 이르는 발전이 일어날 것이다.” 이것은 재앙인가 호재인가. 알파고 제로 같은 인공지능이 머신 러닝(기기들이 서로 지식을 주고받는 시스템), 강화 학습 등을 통해 급진적으로 개선되는 걸 우리는 미아처럼 휘둥그레 바라보고 있는 신세일까. 현재 온라인 상호작용에서 ‘휴먼 봇’이 상당수 차지하고 있는데, 화면으로 더 자주 만나듯 우리는 점점 더 본모습보다 봇 대 봇으로 대면하게 될 것이다. 의료 목적으로 몸속에 투입될 소재 로보틱스, 유기농 농산물 자급 생산과 여가 활동 시간을 마련해줄 농사 로봇 등 미래의 우리는 사람보다 로봇과 더 많이 접촉하며 살 것으로 보인다. 싫다고? 너무 먼 얘기라고?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하루 평균 2,500번 스크린을 터치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이미 그 세계 속에 있다.

『세계미래보고서 2019』는 가시화된 기술 혁신이 많아서인지 『세계미래보고서 2018』보다 훨씬 구체적이다. 종합하면 7D(디지털화되고Digitized, 눈에 띄지 않으며Deceptive, 파괴적이고Disruptive, 비물질적이며Dematerialized, 무료화되고Demonetized, 민주화되며Democratized, 해고되는Dismissed) 시대를 조망하고 있다. 이런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프레임워크로 노스웨스턴대학교의 총장 조지프 아운Joseph Aoun은 ‘문해력’(데이터 문해력(빅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기술적 문해력(기하급수적 기술을 이해하고 컴퓨터적 사고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 인간 문해력(상호 소통하고 사회적, 윤리적, 실존적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 네 가지 인지능력(자동화에 저항력을 가지려면 비판적 사고, 시스템 사고, 기업가정신, 문화적 민첩성)을 갖출 것을 강조한다.

한국에서는 비트코인으로 블록체인을 대규모 사기나 일시적 붐으로 보고 있는 것 같은데, 블록체인에 힘입어 암호 화폐에 이어 블록체인 국가('비트네이션' 같은 온라인 가상 국가, 공해상에 세워진 인공섬 국가, 개인이 만든 마이크로 국가 등)까지 탄생하고 있다. '국가'의 개념이 영토, 주권을 뛰어넘는 시대가 바야흐로 오고 있다. 이러한 블록체인의 위력 때문에 활성화를 막는 것도 있으리라 짐작하는데, 일반표준과 명확한 규제 등 신뢰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갖추는 국가적 협업이 언제쯤 제대로 될지.

많은 SF 소설들이 미래를 전체주의 국가 운영 체제로 본 건 그 시대적 영향만이 아니라 어느 정도 선견지명이기도 했다. 현재 중국의 경제 약진은 공산주의 국가이기에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고도 생각한다. 조리 시간과 주문자 수와 교통 상황까지 감안해 계산하는 모바일 푸드 플랫폼이 뛰어난 모바일 기반의 O2O 서비스, 사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고 발생 시 당국에 통보하는 기술이 장착된 세계 최초 스마트 고속도로 건설, 세계 최초 태양광 패널 고속도로 추진 등. 한국은 어떤 개발이나 시스템을 도입하려고 하면 시위에 결사반대 투쟁에 난항을 겪는 걸 생각할 때 중국의 중앙 집권식 빠른 추진력이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하다. 그렇다고 중국 공산주의를 옹호하긴 어렵고 다른 대안을 고려할밖에.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투명 태양전지를 창문 안쪽에 설치해 모든 창문을 태양광발전소로 만드는 일, 인공 광합성 기술, 고령화에 따른 빈집 대책 등을 제대로 도입해도 한국의 경제 지평은 상당히 달라질 것이다. 불평등과 격차 문제의 대안은 양날의 칼인 기술일지 모른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9-05-21 06: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AgalmA 2019-05-23 02:04   좋아요 1 | URL
제조업을 뒷받침할 소프트웨어 개발이 활발해야 하는데(샤오미 같은) 한국에서는 그런 게 잘 안 보인다는 게 제 체감입니다. 제가 제대로 못 본 거라면 지적해주셔요^^

겨울호랑이 2019-05-23 06:08   좋아요 1 | URL
저 역시 많이 부족합니다만, AgalmA님 말씀처럼 한국 대기업에서 상대적으로 위험을 피하고 안정적으로만 가려는 성향이 강하다 생각합니다. 1960년대 이후 후발자 이익으로 성장해온 한국경제의 한계가 아쉽게 느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