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미텔Semitel은 소호족을 위한 공간. 

5~16.5평방미터에 이르는 다양한 면적의 공간에 각종 편의시설과 개인조절이 가능한 냉난방시설을 갗춤. 취사 가능. 월세는 보증금 없이 30~65만원을 받는 신종 임대사업. 

* 미국(5천만명), 일본(근로자 15%, 600만명) 등으로 소호족 급증 추세/ 한국은 현재 10% 추정. 

*프리랜서, 재택근무자, 전문직 자영업자, 1인가구 등이 거주하는 공간은 집/사무공간을 겸한다. but, 원룸이나 오피스텔은 전세보증금이 필요해 초기부담 있고 임대료가 비싼 편. 따라서 소규모의 업무 주거 공간을 개발한다면 전망이 밝다. 

* 개발유망지역 

-1인가구 집중 지역:신촌, 홍대 일대 

-1인가구 집중 예상 지역: 돈암(교통 요충지, 강북지역 최대 접점) 마포, 공덕(도심과 여의도 인접한 지리적 특성, 강북 최대주거 업무 타운) 충정로(지하철 2,5호선 통과하는 대규모 주거, 업무 타운) 

*유사시설 비교 

원룸: 주거지역/보증금, 비싼 임대료/40~83평방/업무용 부적합/화장실,세면실 부착/교통, 편의시설 불편 

세미텔: 주거 업무시설 주변/보증금X, 싼 임대료/소음방음대책, 개별(중앙)난방/공동 화장실, 취사실,휴게실(취미, 인터넷), 업무지원(비서, 보안) 

* 세미텔 기본계획 

1. 출입구/ 관리실 계획 

세미텔의 이미지 컨셉 결정 부분. 개방감과 보안 동시 유지하게, 24시간 관리에 유리한 방향으로.  

출입구 -> 시큐리티 시스템(cctv, 카드키, 출입용 비밀번호 인식기) / 3층이상 엘리베이터 필요, 방문자 대기실 및 휴게실. 

관리실 -> 경비실 겸용으로(24시간 근무) 비서업무(전화, 팩스, 복사, 민원, 택배전달 등)

2. 1인실/2인실 별로 단위플랜 계획 

3. 샤워실, 세탁실, 공동 취사장 계획 : 

재실자에 따른 변기 수, 세면대 수 조절(남여별로 구분해야 할듯!) 공동 욕실(세면시, 샤워부스, 사물함, 화장대 등), 공동 세척장(세탁기, 탈수기, 건조대), 공동 취사장(냉장고, 준비대, 개수대, 가열기, 공동 식탁) 

4. 휴게실 계획: 사용자의 입주 결정에 중요한 영향 미침. 세심한 배려와 인테리어 연출 요구. 사용자의 커뮤니티 공간화를 통해 입주 장기화를 유도.  

독서용 도시 비치대(소설, 월간지 등), 음료 자판기(수익부분), 대형 멀티비전, 인터넷 시설? 간단 운동기구, 소파, 테이블 

* 세미텔 사례 분석 

-3개월 분 월세(평균 120만원) 시설 예치금 형식으로 받고 있음->이용자 부담 발생하나 최소 3개월의 안정적 월세 보장되고 유사 시설보다 경쟁력이 있을 경우, 해약율 10%미만.  

-팩스와 복사 서비스: 관리 사무실 대행, 넉넉한 인터넷 환경에 갗추어야, 

-좁은 사무 공간으로 접객을 위한 회의실 필요! 휴게실 겸용 회의실 이용 강구. 

-관리인을 두어 사무보조 대행->전화비서, 택배수납 

-감성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해 입주자를 위한 각종 정보 제공 및 대행 서비스 강화 

* 세미텔 사업 6가지 핵심 체크 

-입주자 정보 데이터베이스화 

-업무지원 장비(복사기, 프린터, 팩스) 

-쾌적한 실내 공기 유지(흡연실 별도 설치) 

-옥상에 휴식 공간 설치 

-운동시설 설치도 고려 

-장기 월세 선납 할인 등 다양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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