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44  

후각은 시각적인 것 못지않게 사람을 자극하는 힘을 지닌다. 게다가 무의식을 자극하며 지속적인 효과를 갖는다. 미국의 슈퍼마켓에서는 갓 구운 빵 냄새를 뿌린 후, 매장 내의 빵집 매출이 3배 증가했다고 한다. 극장 로비에 팝콘향이 진동하는 것과 스타벅스의 커피향도 마찬가지 이치다. 냄새가 소비자의 구매의욕을 높여 지갑을 열게 하기 때문이다. 

p.82 

기계화, 자동화, 정보화를 외치는 최첨단 시대에 '감동'을 운운하면 촌스럽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사회가 발전할수록 소외되고 외로운 사람이 많기 때문에 감성적, 정서적으로 편안함과 기쁨을 줄 수 있는 감동이 필요하다. 마음경영은 결코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이론이 아니라 가장 효율적이고 지속적인 경쟁력이다. 

사람이 따르는 사람, 손님이 따르는 가게, 고객이 따르는 기업의 힘은 바로 여기에서 나온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마음의 방향'이다... 돈만 추구하면 돈과 사람을 모두 잃지만, 마음을 잡으면 사람은 물론, 그 외의 모든 것이 따라온다. 

p.174 

많은 사람들이 별생각 없이, 요령 없이 욕심이나 의욕만 가지고 비즈니스 경쟁에 뛰어든다.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차별화와 경쟁력에 대한 핵심 요소들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닥치면 한다'는 마인드로는 경쟁에서 승리할 수 없다. 만일 지식과 자본, 체력 등 특정 요소들이 상대적으로 뒤지더라도, 이를 의식하지 말고 꾸준히 보강해나가면 된다. 오늘 할 일은 오늘 처리하며, 어제와 같은 오늘이 아닌 변화하는 생활을 하다보면 어느새 "남들이 부러워"하는 내가 돼 있을 것이다. 경쟁자들보다 경쟁력을 갖추는 것, 그것이 바로 "상대적인 불루오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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