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그리트 유르스나르, <하드리아누스의 회상록>, 세계사 1995

p.135

이 번에야말로 처음으로 여행자가 동시에 주권자였으며, 보고, 개혁하고, 창조하는 것이 완전히 마음대로인 자였다.

p.193

그러나 미래는 이제 나에게 아무 것도, 적어도 선물로 간주될 수 있는 것이라곤 아무것도 가져다 줄 수 없었다. 나의 포도 수확은 끝났다. 삶의 포도즙이 양조통에 가득 차 있었다. 나는 나 스스로의 운명을 통제하기를 벌써 중단했었다.

 p.299

죽음에 관한 명상이 죽는 것을 가르치지는 않는다. 명상이 떠남을 더 쉽게 하지는 않는다.

p.317-318

작업규칙: 모든 것을 배울 것, 모두 읽을 것, 온갖 것의 정보를 수집할 것, 그리고 동시에 이니고 데 료욜라의 <단련>을 자기 목적 달성을 위해 응용하거나, 혹은 몇 년 동안 계속하여 감은 눈꺼풀 밑에서 창조되는 영상을 조금 더 뚜렷이 눈으로 보려고 사력을 기울이는 힌두교 고행자의 수련법을 자기 목적에다 응용할 것. 수많은 자료철을 통하여 과거 일들에 내포된 시사성을 추구하며, 이 돌의 얼굴들에다 역동성을, 살아 있는 유연성을 되돌려주도록 노력할 것. 두 개의 텍스트가, 두 개의 긍정이, 두 개의 사상이 서로 대립될 때, 하나로 다른 것을 무화시키지 말고 둘을 조화시키도록 할 것. 그들 둘에서 서로 다른 양면을 볼 것이며, 동일 실상이 연쇄적인 두 상태를 볼 것이며, 복합적이기 때문에 설득력 있는 현실을, 다중적이라서 인간적인 현실을 볼 것. 2세기 텍스트를 2세기 눈으로, 2세기 영혼으로, 2세기 감각들로 읽도록 노력할 것. 그 텍스트를 母水가 되는 금시대의 실상에 푹 잠기게 할 것. 이 사람들과 우리 사이에 차근차근 축적되어온 모든 사상들, 모든 감정들을 배제시킬 것. 그렇지만 신중히, 그러나 단지 준비 과정용으로만, 접근 혹은 대조 검증의 가능성을 사용하고, 우리를 이 텍스트로부터, 이 실상으로부터, 이 남자로부터 분리시키고 있는 많으 세기들이나 많은 사건들에 의해 차츰차츰 형성되어온 새로운 전망을 사용할 것. 그것들을 어떤 점에서 시간 선상의 어느 특정 지점 쪽으로 되돌아오는 길 위에 세운 여럿 푯말들로서 이용할 것. 자신의 그림자가 지지 않도록 할 것이고, 숨결의 김이 거울의 박 위로 퍼져 나감을 허용치 말 것이며, 오감에 의한 감명에서나 정신의 활동작용에서 우리 안의 가장 지속적이고 가장 근본이 되는 것만을 취하여 이 사람들과의 접촉지점으로서 삼을 것. 이 사람들은 우리처럼 올리브를 깨먹었고 포도주를 마셨고 손가락으로 꿀을 떠먹었으며 매서운 바람과 세찬 비와 싸웠고 여름엔 플라타나스의 그림자를 찾았고, 그리고 즐기고, 그리고 생각했고, 그리고 늙었고, 그리고 죽었다.

p.319

인간의 본질, 인간의 구조는 거의 변하지 않는다. 발목의 곡선보다, 힘줄의 자리보다, 혹은 엄지발가락 형태보다 더 항구불변한 것은 없다. 그러나 구두의 폐해가 지금과 같지 않았던 시대가 있다. 내가 문제삼고 있는 세기에는, 우리는 아직 맨발의 자유로운 진리에 훨씬 가까이 있다.

p.324

행동하는 남자는 일기를 쓰는 법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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