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든 노력을 총동원하여 사상의 자유가 인류 진보의 원칙이라는 점을 젊은이들에게 각인시켜야만 하는데, 그러나 걱정스럽게도 이 일은 앞으로 오랫동안 이루어지지 않을 것 같다. 왜냐하면 우리의 초등교육 방식이 권위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어린아이들이 종종 스스로 생각하도록 권고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 훌륭한 조언을 건네는 부모나 교사는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한 결과가 자신들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의견과 일치할 것이라고 확신한다. 아이들은 권위에 의해 이미 그들에게 주입되어 있는 원리들로부터 추론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추정된다. 그러나 아이들 스스로의 사고가 이러한 원리들―도덕적이거나 혹은 종교적인―에 의문을 제기하는 모습으로 나타나면, 매우 예외적인 인물들이 아닌 이상 그 부모와 교사는 극도로 불만스러워할 것이며, 분명 아이들을 낙담시킬 것이다. 물론 사상의 자유가 그 정도까지 진전되는 경우는 오직 뛰어나게 유망한 아이들에 한정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너의 부모를 믿지 말라"라는 말은 전도유망함의 제1계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이 들은 바를 권위에 의지하여 받아들이는 것이 어떤 경우에 정당하고 어떤 경우에 정당하지 않은가를 아이들―이제 막 이해할 만한 나이가 된―에게 설명해주는 것은 반드시 교육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275쪽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