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에게 적절한 그림책 - 유아도서 추천을 위한 기초연구
이경우, 장영희, 이차숙 외 지음 / 양서원(박철용) / 1997년 5월
절판


유아가 책을 읽는 일이나, 책을 읽고 난 후 엄마와 함께 주고받는 이야기들은 의사소통 그 자체이다. 흔히 많은 부모들은 책읽기를 통하여 자연스럽게 의미를 주고받을 수 있고, 그것 자체가 언어 발달의 자연스런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책에 나오는 분절된 언어의 요소들을 가르치려고 노력한다. 낱자 하나하나에 손을 짚어 가며 어떻게 읽느냐고 물어 보기도 하고, 뜻이 무엇이냐고 묻기도 한다. 언어발달을 위하여 단어를 정확하게 읽을 줄 알고, 글자를 정확하게 쓸 줄 아는 것이 우선이 아니라, 글 속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우선이다.-31쪽쪽

책을 읽는 원래의 목적은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이해하고 그 이해의 과정을 통하여 재미와 감동을 느끼는 것이다. 그러는 과정 중에 유아는 자연스럽게 낱자의 형태나 소리를 익히고, 글자도 쓸 줄 알게 되며, 단어의 뜻도 알게 된다. 유아도서는 인위적이 아닌 자연스런 방법으로 언어를 체득하게 해주는 가장 좋은 매체이다.-31쪽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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