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주의의 시대경험
후지따 쇼오조오 지음 / 창비 / 1998년 12월
구판절판


'비행'이라는 말 (중략) '행위가 아니'라니 이건 언어도단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183쪽

현대의 '우등생'의 대부분은 미리 정해진 규격에 따라 생산되고 있는 제품에 불과하므로, 운명을 선택하는 결단이 있느냐 없느냐라는 의미에서는 극히 '무의지'적이고 수동적인 반(半)제품에 지나지 않습니다. 제도적으로 주어져 있는 기성 목표를 향해 노는 것도 잊고 전력 질주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능동적이지만 이같은 '자기 제품화를 향한 능동성'은 의지와는 아무런 관계도 없습니다.-183쪽

의지란 본래는 '운명을 향한 의지'이며 운명과 만나는 것을 기쁘게 받아들이려 하는 정신태도입니다. 받아들인다는 이야기는 그 만남이 가져다주는 시련을 뛰어넘어 살아가려고 하는 책임과 '생에 대한 의지'를 그 속에 포함하고 있습니다.-183쪽

'비행'이라 하여 제도적으로 공인된 '행위'로부터 배제되어 있는 일을 하고 있는 소년들은, 정도의 차이나 질의 차이 혹은 방향의 차이를 각기 지니고는 있지만 아무튼 운명으로의 의지를 맹아적인 형태로나마 지니고 있습니다. '행위가 아니다'가 아니라 그쪽이 오히려 '행위'인 것입니다.-183쪽

인간의 기본적 덕성(우애라든가 다른 사람을 감싸는 의협심이라든가 사람이나 사물과의 상호성 등의 덕성)을 유린하는 자, 그는 인류 세계의 '범죄자'(그것은 반드시 법률위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로서 '비행'이나 '불량'과 함께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친구를 끌어내리기에 열심이거나 선생님 마음에 들기 위해 친구의 사소한 규칙위반(이것은 행위입니다)을 밀고하는 '우등생'들 쪽에, 인간의 기본적 덕성을 유린하고도 아무렇지도 않은 자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입니다.-183-184쪽

경험이란 대량생산품과 같이 미리 정해진 틀에 따라 일방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물과의 조우를 통해서 사물의 저항을 받으면서 그것과 상호교섭을 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규칙으로 정해진 고정 질서의 궤도로부터 벗어난 '예기치 못한 일'에 직면하여 '숨겨진 경이'를 발견하는 것이 바로 경험의 정신적 내용입니다. 그것은 고정궤도만을 준수하는 '우량제품' 쪽에서 보면 '불량'의 경험입니다.-202쪽

진정한 정신적 용기란, 그것이 정신인 이상 조직적 전투행위에 참가하여 힘껏 용감함을 보여주는 경우보다는 오히려 단체권력의 압박과 숫자를 등에 업은 편승적 비난에 대항하여 과감히 거기서 이탈하기로 결심하는 경우에 종종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207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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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기 2004-12-12 15: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참 좋지요. '비판적 지식인'이란 말을 아무한테나 붙일 수 있는게 아니라는 걸 보여주는 책.

숨은아이 2004-12-12 1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딸기님도 이 책 읽으셨어요? 반가워요!

딸기 2004-12-19 00: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을 읽고 너무 감동해서 독후감을 못 쓴 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