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주의의 시대경험
후지따 쇼오조오 지음 / 창비 / 199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2002.1.17

 

'현대 일본의 마지막 사상가'라는 후지따 쇼오조오(藤田省三)의
글을 묶은 책입니다. 재일조선인 2세인 이순애(李順愛)가 엮고
이홍락이 우리말로 옮겨 1998년 창작과비평사에서 펴냈습니다.
1999년 초, 고대의 정대 후문 쪽에 있는 장백서원에서 마지막으로
산 책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읽기는 2000년에 읽었는데,
제가 2000년에 읽은 책 중 최고였습니다.
누군가 자기 세계관을 진지하게 응시하려 한다면
이 책을 꼭 읽으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이 책에서 제가 특히 별표를 찍어 놓은 글은
[불량정신의 찬란함]과 [소나무에게 들어라]입니다.

후지따 쇼오조오는 1927년생으로, 도쿄대 법학부에서 정치사상사를
공부하고 호오세이(法政)대학 법학부 교수를 역임했다고 합니다.

이 책의 엮은이 이순애는
"물론 후지따말고도 재일조선인 문제라는 사회문제에
양심적으로 대처해온 일본 지식인들이 있었다. 그와 같은
유형·무형의 연대가 없었더라면 재일조선인은 지금까지
버티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후지따만큼 자신의 인식과 존재,
그리고 정념의 절박한 존재양식을 통해 재일조선인의 영혼
부분에까지 다가서려 했던 일본인 지식인은 별로 없었다"고 씁니다.

일본 글을 직역하면 문장이 참으로 지저분하게 됩니다.
사실 이 책도 그런 문제를 그대로 안고 있기에
물 흐르듯이 순탄하게 읽히지는 않습니다만
한 마디 한 마디 후지따 쇼오조오란 사람의
예리하게 날세운 순백색 신경을 타고
뼛속 시린 사고의 과정을 따라가는 것은 아프고도 즐거운 일이었습니다.
그렇게 어렵게 쓴 글도 아닙니다.

전체주의 혹은 파시즘이란 것이 2차 대전, 혹은 냉전 종식,
혹은 군인정권의 몰락과 더불어 사라졌다고 생각되십니까?
그러나 정보화, 탈집단화 사회, 아니 그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그는 '생활양식에서의 전체주의'를
몸으로 느낀다고 합니다. '안락에의 예속' 바로 그것이죠.
자신의 온 존재로 대상, 물질, 세계를 겪고 만나고,
그로써 고통이 따르는 경험을 통해 이해와 지혜를 얻기란
보육기 속의 만능 계측기를 지향하는 현대인에게
불가능해진 걸까요? 일률화한 사회질서에 굴복해
오직 '소비할 자유'만으로 만족하는 현대인에게는?

사회에 적응해 '둥글어진다는 것'은
사실 약자에게는 예사로 비수를 흩뿌리는 행위라는 거,
다른 누가 아니라 바로 제가 권력의 노예입니다...

글 중에 <아리랑>의 서장을 해석한
[김산 서사시 서장에 대하여]란 것도 있어 흥미롭습니다.
내 <아리랑>은 어디로 사라졌을까? 분명 한 권 있었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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