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년 중 유일하게 만두를 먹지 못하는 시즌이다. 내가 (찐)만두니까...

 

*

 

그림책의 세계는 넓고 깊어서 건져도 건져도 보물이 계속 나온다. 마침 여름에 읽으면 좋을 그림책을 몇 권 찾아서, 거실에 두고 오며 가며 들추어보고 있다.

 

수박 수영장 / 안녕달 그림책

 

잘 익어 반으로 갈라진 수박이 수영장이 된다. 이렇게 말하면 수박이 어마어마하게 크거나 사람이 아주 작거나 해야 될 텐데, 그림을 보고 있으면 그런 것 따위가 뭐 중요한가 싶다. 처음에는 석석 살아있던 과육이 아이들이 밟고 놀면서 수박 물이 되어 진짜 수영장처럼 된다. 튜브를 끼고 뽁뽁 소리를 내며 걷는 아이들, 발목에 묻어나는 수박, 껍질로 만든 미끄럼틀, 모든 것이 시원하고 달달하고 즐겁다. 그런데 수박 수영장이라니, 이 발상은 어디서 왔을까? 맨 뒷장에 조그만 힌트가 있다. 요즘 만난 가장 사랑스러운 그림책.

 

 

수박하면 참, 이런 그림책도 있다.

 

한입에 덥석 / 키소 히데오 그림책

 

동물들 모인 자리에 굴러 들어온 커다란 수박. 악어 꼬리로 잘라서 나누긴 했는데 동물들마다 먹는 모양이 다르다. 단순한 내용인데 의성어 의태어가 많이 나와서 재미있다. 수박 먹고 싶네.

 

 

 

들리니? / 하이지마 노부히코 그림책

 

나뭇잎이 흔들리는 소리, 꽃이 열리는 소리, 별이 빛나는 소리륻 들어보길 권하는 그림책이다. 나는 '서정적인 그림책'은 어른 취향이라고 생각해서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이 책에는 단박에 매료되었다. 특히 이 장면이 마음에 들어서 이 책을 샀다.

 

 

 

 

 

무엇을 표현한 것일까? "파도가 밀려오는 소리"다.

 

 

지구촌 문화 여행 / 알렉산드라 미지엘린스키, 다니엘 미지엘린스키 그림책

 

볼 것이 끝없이 나오는 신기한 지도책. 판형이 시원시원하니 크고, 한 나라당 한 펼침면을 다 써서 곳곳의 문화를 소개한다. 알라딘 미리보기로도 그 귀여움이 다 전해지지 않는다. (꼭 확대해서 자세히 보시길!) 색감도 아름답고 대체 어떻게 취재했는지 자세히도 묘사했다. 표지에 적힌 대로 "거실에서 지구 한 바퀴"를 돌아보기 딱 좋다. 그런데 한 가지, 왜 "대한민국"을 "우리나라"로 번역했을까? 러시아, 크로아티아, 에스파냐, 대한민국, 일본... 이렇게 세계 속에서 이해하는 게 더 좋을 텐데 굳이 왜? 비행기 타고 세계를 여행하다가 갑자기 여기가 우리 집 거실이란 걸 콱 깨닫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포장마차와 송광사까지 그려 넣은 걸 보면 새삼 이들의 취재(연구)가 궁금해지는 것이다.

 

 

캘빈의 마술쇼 / 크리스 반 알스버그 그림책

 

책 속의 계절도 이렇게 더운 여름날이다. 동생을 놀리고 또 귀찮아 하던 캘빈은 마술쇼에서 최면술을 보고 크게 감명을 받는다. 그리고 친구와 작당해 동생을 상대로 최면술을 실험해 본다. (스포일러 방지 차원에서 여기까지만.)

전반적인 분위기도 기묘하고 반전이 있어서 약간 으스스하다. 그래서인지 10세 고객님들의 절반은 웃겨하고 절반은 어리둥절해한다. 9세 남의 반응이 흥미로웠는데 꽤 놀랐는지 표정이 굳어서 "이거.. 아닌 거 같아요." 한다. "뭐가?" "몰라요. 그런데 이거... 아 몰라요." 여름엔 역시 미스터리인가! 이 책은 전에 <<프로버디티!>>라는 제목으로 번역되어 나왔었는데, 사려고 했을 때 절판 상태라 아쉬웠다. 이번에 새로 나와서 바로 사긴 했지만 제목은 원제대로 프로버디티!가 더 좋다고 생각한다.

 

 

*

 

 

해리스 버딕과 열네 가지 미스터리

 

"14명의 경이로운 작가들이 들려주는 이야기"라는 부제가 나는 좀 이상하다. "14명의 작가들이 들려주는 경이로운 이야기"라고 해야 맞지 않나?? 작가가 훌륭하긴 해도 경이로울 것까지야?

 

아무튼 사 두었던 이 책을 이제야 읽었다. 알려져 있듯이 해리스 버딕이 남긴 신비로운 그림을 모티프로 유명한 작가들이 이야기를 지어낸 것을 모은 책이다. 많은 전문가들이 그 그림만 모아서 낸 그림책이 더 훌륭하다고 하는데, 나는 그것보다는 이 책이 더 좋다. 물론 그림만으로도 이미 완성된 작품이라는 데는 동의한다. 그런데 그 그림을 보고 궁금해 죽겠어서 참다 못해 자기가 이야기를 써보는 그 마음들이 너무 좋다. 혹시 작가들끼리 "아 내가 그 그림 갖고 하려고 했는데!" 하고 질투하거나 그러진 않았을까? 어딘가에서 해리스 버딕이(실존하긴 할까?) 이 출판된 책을 보고 있다면 좋을까, 싫을까?

이 책은 "어린이책을 좋아하는 어른"이 보기에 딱 좋다. '애들이 이런 걸 읽고 이해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은 접고 그냥 나 좋자고 읽는 게 좋다는 얘기. 린다 수 박의 <하프>가 가장 좋았고, 로이스 로리의 <일곱 개의 의자>, 스티븐 킹의 <메이플 거리의 집>도 좋았다. 여름엔 역시 미스터리!

 

 

*

 

 

태풍이 지나가면 이제 군만두가 될까?

걱정은 접어두고 일단 복숭아를 하나 먹어야겠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5-07-27 08:2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의 여섯살 조카가 수박을 엄청 좋아해요, 네꼬님. 그래서 저 맨 위의 책을 보관함에 슝- 넣어요.
헷 :)
네꼬님이 페이퍼 써주는 알라딘은, 그렇지 않은 알라딘보다 조금 더 많이 좋아요!

네꼬 2015-07-27 21:52   좋아요 0 | URL
10세 남(터프가이)도 신나서 읽더라고요. 타미도 좋아했으면 좋겠어요. (두근두근)
(((제가 뭘요 하하핳)))

무해한모리군 2015-07-27 08: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가 수박을 좋아하니까(전 한통도 혼자먹어요 으하하하) 수박 수영장을 읽어보겠어요.. 꿈의 수영장이네요 ㅋㄷㅋㄷㅋㄷ

네꼬 2015-07-27 21:53   좋아요 0 | URL
하하하 수박 한 통을 다 먹는 여자! 멋있다! 그렇다면 정말 꿈의 수영장이군요. 아마 읽다 보면 수박 드시게 될 거예요 ㅋㅋㅋ (저는 수박 소주라면 한 통을 먹을 수 있습니다만.)

moonnight 2015-07-27 0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수박수영장이랑 들리니 보관함에 넣어가요^^ 정말 덥죠 헉헉-_-;;;

네꼬 2015-07-27 21:53   좋아요 0 | URL
어유 정말 더워요. 이게 집인지 사우나인지. ㅠㅠ 잘 견뎌봅시다. 어질 @@

꿀수박 2015-07-27 11: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야 (늘 그렇듯이) 네꼬님의 탁월한 안목!!ㅋㅋ 저도 <수박 수영장> 거실에 전시했어요! 저는 <풍덩 시원해요>랑 같이..히히. 여름 끝날까 봐 조마조마해요ㅠㅠ 어쩐지 찐만두가 된 네꼬님을 상상해 보는 오늘 아침.ㅋㅋ 더위에 건강 조심하세요~

네꼬 2015-07-27 21:54   좋아요 0 | URL
꿀수박님 ㅋㅋㅋㅋㅋ 저를 어떻게 상상하고 계신 거예요? ㅋㅋㅋㅋㅋㅋㅋ 아마도 왕만두겠죠.... (아니라고 못 함.) 풍덩 시원해요, 정보 감사합니다! 꿀수박님도 더위 요리조리 잘 피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