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좋아하는 어떤 아동문학평론가가 늘 하는 말인데, 동화작가는 두 종류의 눈을 갖고 있어야 한단다. 하나는 아이들과 똑같이 보는 눈, 또 하나는 어른인 작가로서 세상을 보는 눈. 동화를 쓰는 사람의 태도에 대해서는 많은 견해가 있다. 어른의 시선을 일체 배제하고 무조건 아이들과 '눈높이'(난 이 말이 싫다)를 같이해야 한다는 사람들은 아이들 눈치보기가 쉽다. 아이들의 동심을 지켜줘야 한다며 동화에서 현실을 지워버리는 사람들은 모두가 알듯이 동심천사주의에 빠진다. 그 반대로 아이들에게 현실을 똑바로 보게 해야 된다면서 '악역'을 자처하면서 분노의 자판을 두드리는 사람들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그들이 위험한 중 제일 위험한 부류의 작가들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그 평론가의 말이 좋다. 소설가나 시인, 기자나 선생님과 동화작가가 다른 점은 두 개의 정직한 시선을 가져야 된다는 거다. 그래서 동화가 좋고 그래서 어렵다.  

 

 

 

 

 

 

 

『창비어린이』 2009년 겨울호 '창작'면에 '중학생을 위한 소설'  다섯편이 실렸다. 그중 이금이의 「열네살, 나이에 관한 고찰」은 명불허전 작가의 내공이 느껴지는 딱 좋은 '중학생을 위한 소설'이다. 동화와 소설의 경계에 선 아이들의 세계를 역시 판타지와 현실을 교묘하게 교차시키는 방식으로 따뜻하고 깔끔하게 그렸다. 이금이 작가의 팬이라면 단박에 알아볼 만한, 자신의 작품에 대한 농담도 있다. 작가가 가진 '두 가지 눈'이 참으로 미덥고 고맙다.    

그런데 내가 지금 이 페이퍼를 쓰는 것은 바로 김중미의 「꿈을 지키는 카메라」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다. 『괭이부리말 아이들』 『종이밥』의  김중미 작가는 이른바 현실주의 아동문학사에 한 획을 그은 작가이고, 또 '기찻길옆공부방' 아이들과 하는 완벽한(내가 봤다, 정말 완벽하다) 인형극으로도 이미 팬이 많다. 이 작가의 작품은 감동이 있고 정치적으로 옳다. 나도 알고 있었다. 그렇게 방심하고 읽다가 그만, 눈물 콧물을 다 뺐다. 처음 읽을 때도, 다 읽고 나서도, 혼자 생각하면서도 그렇게 울었다. 절박한 현실 위에 위태롭게 서 있는 친구와 친구 엄마를 찍기 위해 카메라를 든 주인공의 말, "눈물 때문에 초점이 잘 맞지 않는다." 이 문장의 진심에 맞닥뜨렸기 때문이다. 그렇다. 울지 않고 보기만 해도 안 된다. 우느라고 못 봐도 안된다. 이 시대를 통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눈물 때문에 초점이 맞지 않아도 끝까지 카메라를 내려놓지 않는 것이다. 나는 지금 여기에 아주 긴 단락을 썼다 지웠다.  

작가는 두 가지 눈을 가져야 된다고 했겠다.  

김중미의 「꿈을 지키는 카메라」는  어떤 면에서는 그런 두 개의 눈 사이에서 균형을 찾으려 애쓰기보다 '어른인 작가의 눈'에 솔직한 작품이다. 균형을 잃은 것처럼 보이는데도 이 작품이 나를 울린 것은 작가가 열네살의 아이들에게 '너의 눈'을 가지라고 말해주기 때문이다. 이제 막 동화의 세계를 통과한 아이들에게 이제 '너의 카메라'를 가지라고, 우는 한이 있어도 그걸 내려놓으면 안된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누구나 그렇지만 열네살의 아이들은 더욱 그래야 된다. 2009년 열네살을 통과하는 아이들은 더더욱. 열네살과 열네살을 지나온 모든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댓글(16) 먼댓글(0) 좋아요(1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노아 2009-12-03 0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창비 어린이 겨울호가 도착했어요. 언니네 먼저 보냈는데 나중에 제가 빌려봐야겠어요. 작가의 두 가지 눈, 마음에 새겨요.

네꼬 2009-12-03 17:12   좋아요 0 | URL
나중에 꼭 빌려서 보세요. 두루 재미있어요. (응?) 제 눈도 두 개는 두 갠데... (응??)

섬사이 2009-12-03 00: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얼른 펴서 읽어야겠어요.
네꼬님의 눈물 콧물을 다 뺀 그 작품.
(속으로 내 눈물을 못 뺄걸~ 하고 있어요. 네꼬님처럼 방심하다 당하는 일(?) 없이 긴장하고 읽을 거예요.)

네꼬 2009-12-03 17:12   좋아요 0 | URL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하고 발을 일단 뺀 다음) 뭐 꼭 울어야 되는 건 아니지만... -_- 암튼 저는 그랬답니다. 누군가의 표현을 빌자면 "막판에 감동의 골든벨을 울린" 작품이었어요. 섬사이님이 매운 눈으로 다시 읽어주세요. (저는 매운 눈 대실패.)

무해한모리군 2009-12-03 0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창비어린이는 본 적이 없는데 이 글을 보니 한번 일독해 보아야겠어요. 조카들과는 고래가그랬어만 함께 보았거든요.
네꼬님 수고가 많았어요.
참 나도 '눈높이' 싫어요. 나는 공감이라는게 그런 식으로 일어난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네꼬 2009-12-03 17:13   좋아요 0 | URL
창비어린이는 어린이잡지가 아니라서 좀 재미가 덜 하지요. 그래도 동화나 소설이 늘어서 많이 유연(?)해진 것 같습니다. 언제 기회가 되면 한번 보셔요.^^

'눈높이' 어딘가 하여간 싫어요. 이따금 무심결에 쓰기도 하지만, 음... 어쩐지 가짜 같아!

세실 2009-12-03 09: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딸내미가 읽으면 좋을 책이군요.
네꼬님..흐린 날씨에 님 글 읽으니 더 와닿습니다.

네꼬 2009-12-03 17:14   좋아요 0 | URL
맑은 날에는 절 안 좋아하실 건가요? (이게 무슨 집착? ㅎㅎ 농담임다;; ) 세실님도 함께 읽어보세요. 하여간 찡~ 해요.

Mephistopheles 2009-12-03 10: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꼭 작가 뿐이겠습니다.
요즘세상 두개의 시선은 현대인으로써 가져야 할 덕목이 아닐까 싶기도 해요.

네꼬 2009-12-03 17:15   좋아요 0 | URL
에혀. 맞아요 메피님. 나도 똑바로 보고 세상도 똑바로 봐야겠어요. 그런 말을 해주는 작품이 있어서, 세상에 문학이 필요한 것 같아요.

순오기 2009-12-03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제 이금이 작가 글 읽다가 그냥 잠들었어요~ 오늘 이어서 봐야죠.

이 글만 봐도 제 눈물을 쏙 뺄 게 확실하군요.

네꼬 2009-12-03 17:15   좋아요 0 | URL
설마 재미없어서 잠드신 건 아니죠? ㅎㅎ 순오기님은 동화와 청소년소설을 사랑하시니까 감동이 어째 더 각별하실 것 같아요!

순오기 2009-12-03 18:58   좋아요 0 | URL
전날 거의 날새서~ 잘려고 책 들었는데 어느새 잠들었더군요.ㅋㅋ
그리곤 새벽에 다시 깨서 뻘짓하고...아니 학교에 낼 서류 만들었어요.ㅜㅜ

네꼬 2009-12-04 09:19   좋아요 0 | URL
어이쿠, 순오기님 날새지 마시고 건강 잘 챙기세요!

2009-12-03 17: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2-04 09:1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