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
변영계 외 지음 / 학지사 / 2003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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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수업이란, 학습이 촉진되도록 학습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모든 일련의 의도된 사건들을 말한다. 수업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의도적으로 계획된 활동이라는 점이다. 교육이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모든 경험이라면 다시 말하면 계획되지 않은 교육까지 포함하는 것이라면 수업은 학습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된 경험이다. 즉 의도되지 않은 교수 활동은 수업에 포함될 수 없다.

교육이 가장 큰 개념이고, 교수는 계획되지 않은 교사의 가르치는 행위, 학습은 가르치는 행위 없이도 일어날 수 있는 영역이다.

체제적 접근의 수업 설계 연구 방법을 논한 책이다. 수업의 절차, 학습자의 집단 구성, 수업 장소, 공간 계획, 수업 매체의 활용 등에 대한 계획과 준비를 통한 수업 실행의 전반적인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똑같은 학습자라도 수업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수업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수업 설계의 가장 중요한 방향점은 '학습자는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지에 대한 수업 목표 설정'이다.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의 결정, 수업목표 달성을 위한 다양한 방법과 다양한 교수학습자료 선정, 평가 도구 결정은 수업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제조건들이다.

수업 설계는 수업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장 최적의 방법을 고안하는 것이다!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적의 수업 환경을 찾아내는 것이 수업 설계다. 객관주의적 입장과 달리 구성주의적 입장에서는 수업 목적이나 목표조차도 학습자에게 일반적으로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 협상의 대상으로 말하고 있다. 그렇기에 순서나 간격을 의미하는 체계적 수업 설계 접근보다 학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고려하는 체제적 접근 수업 설계를 강조한다.

수업설계모형의 첫 번째 단계는 목표설정이다. 수업이 끝난 후 학습자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규정하는 것이다. 수업 목표를 진술할 때에는 학습자가 수업을 받은 증거로서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진술해야 한다. 구성주의에 따르면 수업목표가 너무 구체적일 필요는 없다. 수업목표와 학습목표를 구분하고 학습자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학습목표가 더 중요하다. 수업목표는 학습자의 변화를 규정한 것이다.

수업목표들 속에는 여러 시간의 학습을 착실하게 끝낸 후에야 그 학습의 결과로써 획득할 수 있는 목표가 있는가 하면, 한 시간의 학습 결과로써 획득될 수 있는 목표가 있다.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는 평가 활동의 큰 문제점 중 하나는 교육과정과 평가 활동을 서로 떼어서 생각하는 이원론적 사고와 실천이다.

두 번째 단계는 학습과제를 분석하고 선수학습능력을 진단하는 일, 특히 수업 계열을 결정할 때에는 학습의 전이를 고려해야 한다. 세 번째 단계는 학습자와 학습환경을 분석한다.

20년도 더 된 오래된 책이지만 수업에 대한 깊은 이론과 통찰을 주는 책이다. 수업 설계에 관한 큰 방향을 잡는데 손색이 없을 정도로 탄탄한 철학이 내재되어 있고 이후에 나온 수업 설계에 관한 연구도 이 책을 바탕으로 좀 더 발전시킨 것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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